[가정예배 365-10월 6일] 느헤미야의 거룩한 영향력

입력 2011-10-05 21:04


찬송: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94장 (통 102장)

신앙고백: 사도신경

본문: 느헤미야 2:1∼10


말씀: 사람들은 누구나 좋은 영향을 가지기 원합니다. 느헤미야는 유다 백성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었던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페르시아 정부에서 페르시아 왕의 술 관원으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왕에게 드리기 전 포도주를 시음하는 것이 일이었습니다. 술 관원은 왕이 신뢰하는 가장 중요한 사람 중 한 사람입니다. 당시 느헤미야는 왕과 좋은 관계를 가지고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거룩한 영향력을 위해 세상 성공보다 보람된 길을 택했습니다. 느헤미야의 삶을 통해 영향력의 근원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첫째, 그는 해야 할 일에 적극적인 열정이 있습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적극적 열정이 있었습니다. 영향력을 주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러한 열정을 가졌던 사람들입니다. 윌리엄 윌버포스는 수 세기 전 영국 노예제도에 반대하는 운동을 이끌었습니다. 밀러드 풀러는 집이 없는 어린이들을 보살피는 사랑의집짓기운동협회 창시자입니다. 빌 윌슨은 금주 운동 창시에 도움을 준 인물입니다. 해야 할 일에 적극적인 열정이 있었던 이들이 영향력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둘째, 그는 해야 할 일에 대한 적극적인 기도가 있습니다. 절박한 기도입니다. 느헤미야서 전체를 읽어 보면 1장의 대부분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는 느헤미야의 멋진 기도가 소개됩니다. 그는 단지 며칠 동안이 아니라 여러 주 여러 달 동안 이렇게 슬퍼하고 금식하며 기도합니다(느 1:4). 느헤미야가 아닥사스다 왕 앞에 수심이 가득한 얼굴을 보인 것은 ‘니산월’이었습니다(느 2:1). 여기 니산월은 1장 1절의 ‘기슬르월’ 이후 넉 달이 지난 후를 가리킵니다. 그는 넉 달 동안 절박한 기도를 드렸습니다.

셋째, 해야 할 일에 대한 적극적인 행동이 있습니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 사람들의 고생에 대한 소문을 들었지만 자신은 조국에서 멀리 떨어져 살면서 잘 나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는 위험을 무릅쓰고 왕에게 나아가 외교정책을 바꾸게 하고 왕의 협조를 구합니다. 그리고 높은 지위를 사직합니다. 무너진 성벽의 재건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기 시작합니다. 느헤미야는 그 일로 너무나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나 그는 적극적인 행동으로 성벽 역사를 ‘오십 이일 만에 엘룰월 이십오일’에 끝마쳤습니다.

넷째, 할 일에 대한 적극적인 평가가 있습니다. 영향을 미치는 사람의 마지막 특징은 기쁨입니다. “수문 앞 광장에서 새벽부터 정오까지 남자나 여자나 무릇 알아 들을 만한 자의 앞에서 읽으매 뭇 백성이 그 율법책에 귀를 기울였는데….”(느 8:3) 곧 여섯 시간 동안의 설교를 그 백성들은 열심히 듣고 있었습니다. 느헤미야는 “이 날은 우리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느 8:10)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느헤미야와 유다 백성들의 기쁨이었습니다. 그는 이러한 삶을 수산성의 즐거움보다 보람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거룩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을 성공의 열매로 생각했습니다.

기도: 주님, 세상 즐거움과 안일함보다 거룩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백광진 목사(서울 잠실동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