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10월 5일] 라합의 지혜로운 선택

입력 2011-10-04 17:52


찬송: 놀랍다 주님의 큰 은혜 251장 (통 137장)

신앙고백: 사도신경

본문: 히브리서 11:30∼31

우리는 성경에서 괄호 밖으로 보이는 인물을 접하게 됩니다. 여호수아서에서 라합을 만나고, 그 후 마태복음의 예수님 족보에 라합이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야고보 사도는 그녀의 행함이 있는 믿음에 대해 언급하며 칭찬합니다. 더 나아가 히브리서에는 그녀의 이름이 믿음의 대열에 올라갔습니다. 라합이 영광스러운 믿음의 전당에 오른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첫째, 라합은 생활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라합은 그 지역 사회에서 기생이었습니다. 누구나 그의 이름과 하는 일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무시를 당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라합은 그러한 상황에서 인간답게 살기를 추구했습니다. 라합이 정탐꾼을 “지붕에 벌려놓은 삼대”(수 2:6)에 숨긴 것을 보면 라합의 생활에 변화가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 ‘삼대’는 옷을 만드는 중요한 섬유 자원으로 애굽 및 팔레스티나에서 옛날부터 재배됐습니다. 이것은 라합의 생활이 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설명입니다. 덕스럽지 못한 삶에서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는 생활의 변화를 말합니다.

둘째, 라합은 구원 소식을 들었습니다. 여호수아가 이끄는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한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구원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반드시 복되게 하실 것을 알았습니다. 라합은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수 2:9)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믿음은 복음을 듣는 데서 시작됩니다(롬 10:17). 기생 라합은 구원의 소식을 듣고 마음에 새겼습니다.

셋째, 라합은 구원의 소원이 있었습니다. 라합은 이스라엘의 정탐꾼을 선대한 후 “그러므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여 나의 부모와 남녀 형제와 무릇 그들에게 있는 모든 자를 살려주어 우리 생명을 죽는 데서 건져내기로 이제 여호와로 맹세하고 내게 진실한 표를 내라”(수 2:12)고 말합니다. 그것은 구원의 소망을 나타내는 증거입니다. 라합이 자신의 가족들의 안전을 간청했을 때, 정탐꾼들은 그녀에게 붉은 줄과 관계된 약속을 하게 됩니다.

넷째, 구원의 능력을 믿었습니다. 라합은 하나님의 능력을 신뢰했습니다. 라합은 이스라엘의 구원 소식을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수 2:11)고 고백했습니다. 그는 구원이 하나님께 있음을 확신했습니다.

히브리서 저자가 기억하는 것은 바로 이 증언입니다. 라합은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믿었습니다. 라합의 이야기가 중요한 것은 바로 이러한 구원이 모든 인류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구원에 차별을 두지 않습니다. 그리고 인생들이 구원받아 변화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누구든지 구원의 소망을 가지고 나오는 자들에게 라합과 같이 은혜를 베풀어 주십니다.

기도 : 우리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의 죄와 허물을 멸시하지 않으시고 구원하시는 좋으신 하나님을 세상에 널리 전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백광진 목사 (서울 잠실동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