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종현 목사의 시편] 생명을 살리는 교육
입력 2011-09-21 17:38
기독교 교육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복음에 기초한 교육입니다. 그러므로 기독교 학교는 하나님의 말씀의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하는 것입니다. 이 기초가 무너지면, 그 위에 인간의 지성과 학문으로 아무리 아름다운 집을 세워도 그것은 모래 위에 지은 집이 되고 맙니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이 우리에게 영적인 생명, 참 생명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한 교육을 목적으로 백석학원을 설립하면서 그 설립취지를 이렇게 밝혔습니다.
“백석학원의 설립, 백석학원의 존재 이유는 이 땅에 대학이 없어서가 아닙니다. 세상의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은 다른 대학에서도 얼마든지 잘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우리 대학이 다른 대학과 동일한 교육을 한다면 세상의 수많은 대학에 또 하나의 대학이 더해진 것에 불과합니다. 교육은 사람을 ‘사람다운 사람’으로 새롭게 바꾸어 가는 일입니다. 도덕교육, 윤리교육만으로는 사람이 ‘사람다운 사람’으로 변화될 수 없습니다. 사람을 변화시키고 영적 생명을 살리는 교육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기독교 학교가 다른 학교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 무엇입니까? 오직 기독교 학교만이 특별히 학생들의 영적인 생명을 살리는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독교 학교만이 학생들에게 영적인 생명을 줄 수 있고, 그 생명을 더 풍성하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독교 학교는 하나님께서 보내 주신 학생들을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양육하여 영적 생명을 지닌 자들로 변화시켜야 합니다.
그러면 학생들이 영적 생명을 얻는 길이 무엇입니까? 그 길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는 길밖에 없습니다. 기독교 학교는 학생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르쳐서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은 인재를 길러야 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우리를 온전하게 하는 유일한 생명의 말씀입니다. 디모데후서 3장 16∼17절은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람을 변화시키는 교육, 곧 영적 생명을 살리는 교육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성경 속에 우리의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있는 곳에 영적인 생명이 넘쳐나게 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를 통해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독교 학교는 학생들에게 성경을 가르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백석대 설립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