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 나눔 공생 발전-STX그룹] 681억 규모 동반성장펀드 조성
입력 2011-08-30 19:34
STX그룹은 2001년 출범할 때부터 협력사와의 상생경영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협력사와 맺은 동반성장·공정거래 협약은 금융지원 확대 및 하도급 대금 지급조건 개선, 새로운 사업기회 창출을 위한 지원 확대,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교육지원 확대, 상생협력·공정거래를 위한 협력사업 확대 등 4가지 실천내용이 담겨있다.
STX그룹은 각 계열사의 협력회사 관리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 ‘STX 멤버스(STX Members)’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다양한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중소 협력사의 자금난 해소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도 시행되고 있다. STX조선해양은 조선분야 중소기업을 위해 내년까지 400억여원을 저리로 장기간 대출할 방침이다. STX그룹은 협력업체 자금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론’도 자체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수 협력업체에게 연간 납품 금액의 최대 6분의 1까지 생산자금을 지원한다. 2008년말에는 국내 조선업체 최초로 우리은행과 1000억원 규모의 상생펀드를, 최근에는 산업은행 등과 함께 681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했다.
STX그룹은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연계하여 협력사의 생산·경영·품질 부문에 대해 쿠폰제 컨설팅을 실시하는 ‘구조고도화 사업’을 진행하며 협력업체의 경쟁력도 키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