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급식 주민투표 홍보전 가열

입력 2011-08-08 01:46

오는 24일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앞두고 여름 휴가철 시민 관심을 끌려는 보수 진영과 투표불참을 독려하는 진보 진영의 선거운동이 뜨거워지고 있다.

서울시는 옥외전광판 85개 등 시가 운영하는 홍보 매체를 통해 지난 5일부터 투표 안내를 실시하고 있다. 오는 12일부터는 시내버스와 지하철, 아파트 출입구 등에 주민투표를 안내하는 인쇄물을 붙일 방침이다.

중앙당 차원의 조직적인 지원도 본격화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7일 한나라당 이주영 정책위의장, 이종구 서울시당 위원장과 시내 모처에서 주민투표 대책회의를 열었다. 서울시당은 8일부터 플래카드를 시내 곳곳에 걸고 투표 참여 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이 위원장은 “48개 당협별로 200여명씩 1만여명의 당원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발송, 거리 선전전 등 총력전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시는 휴가를 떠난 시민들을 위해 온라인 매체 등을 적극 이용한 홍보전을 펴기로 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 IPTV, DMB 채널이 활용될 예정이다. 시는 9일까지 신고를 받아 18, 19일 실시되는 부재자 투표도 적극 홍보 중이다. 시의 홍보 활동에는 최소 3000만원 안팎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됐다.

투표 불참운동을 벌이는 나쁜투표거부시민운동본부는 휴가철 시민 홍보를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팀을 별도로 구성했다. 이 팀은 트위터, 페이스북,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을 이용해 투표 거부 운동을 펴기로 했다.

민주당 서울시당은 시내 500여동에 투표 불참을 독려하는 플래카드를 내걸었고, 관련 팸플릿 25만부 이상을 배포하기로 했다. 법학전문가 변호사 등이 참여하는 ‘주민투표 반대 법조인 선언’도 추진된다. 서울시의회 민주당 측은 8~10일 시의회 임시회를 열고, 오 시장을 상대로 폭우 피해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기로 했다.

김성호 민주당 서울시당 대변인은 “폭우 피해 복구비용도 부족한데 중립을 지켜야 할 시가 투표 홍보에 예산을 쓴다는 것은 문제”라며 “법률 자문을 거쳐 소송을 낼지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문제가 없다는 해석이다.

김경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