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카페] 지하철 9호선·종로학원이 현대차그룹 계열사라고?

입력 2011-08-02 18:17


서울지하철 9호선과 스타벅스 커피, 코카콜라, 종로학원, 하선정 멸치액젓의 공통점은? 재벌 그룹 계열사가 판매·제공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라는 점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달 상호출자 제한 기업집단 계열사 현황을 2일 발표했다. 지하철 9호선 사업을 시행한 서울시메트로9호선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현대로템이 지분율 25%로 최대주주이고, 역시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건설이 지분 7.4%를 보유한 현대차그룹 계열사다.

대입 재수 학원으로 이름을 떨쳤던 종로학원도 역시 현대차그룹 계열사로 분류된다. 이 학원을 운영하는 입시연구사는 현대차그룹 정몽구 명예회장의 둘째 사위인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이 지분율 69.11%로 최대주주이다. 현대차그룹이 학원 사업에 진출했다기보다는 정 사장이 부친이며 학원 설립자인 정경진 회장에게서 2005년 지분을 증여 받으면서 종로학원이 현대차그룹 계열사로 편입됐다.

해태음료와 코카콜라음료는 LG그룹 계열사다. LG생활건강은 2007년 코카콜라의 국내 생산업체인 코카콜라음료를 인수한 데 이어 올해 초 해태음료를 인수해 업계 1위인 롯데칠성을 압박하고 있다.

저온살균 공법으로 돌풍을 일으켰던 파스퇴르유업은 롯데그룹 계열사다. 경영난을 겪던 2004년 한국야쿠르트에 넘어간 뒤 지난해 롯데삼강에 인수됐다.

커피전문점인 스타벅스는 신세계 계열사로 분류된다. 이 체인을 운영하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지분은 신세계와 미국법인인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이 각각 절반씩 나눠 가졌다.

액젓류 시장을 주도했던 하선정종합식품은 2006년 CJ㈜에 인수됐다. 부동산정보 벤처기업으로 출발한 부동산114는 2008년 미래에셋그룹에 넘어갔다. 한때 ‘피겨여왕’ 김연아의 매니지먼트를 맡았던 IB스포츠는 효성그룹 계열사로 분류됐다.

선정수 기자 jsu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