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부당발급 의심 2만여건 조사

입력 2011-07-25 18:51

금융감독원이 6개 대형 카드사에서 부당발급 의심 사례 2만여건을 찾아내 정밀 점검에 들어갔다. 이 중 부당 발급으로 확인된 건수가 많은 카드사에 대해서는 제재가 내려질 전망이다. 25일 금감원은 최근 두 달여간 대형 카드사의 전산자료 346만건을 제출받고 일부는 현장에 나가 표본검사한 결과 부당발급 의심사례 약 2만건을 추려냈다.

검사 대상은 신한, 현대, KB, 삼성, 롯데, 하나SK 등 6곳이다. 발급 후 6개월 이내 연체가 발생한 경우 가운데 발급 당시 소득증빙이나 근무지 확인 등을 소홀히 한 사례를 집중적으로 추려냈다.

금감원은 이들 카드사가 회원 수를 늘리기 위해 대상자가 상환능력이 부족한 것을 알고도 ‘묻지마’ 식으로 발급을 했는지 확인 중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상 업체 중 규모가 큰 곳에서 의심 사례도 많이 나왔다”면서 “다음 주까지 점검을 마친 뒤 부당 발급 규모에 따라 제재 수위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제재 방침이 결정되기까지는 두 달 정도가 걸릴 예정이다.

다만 이 관계자는 “부당 발급 사례에 대한 제재는 ‘외형 경쟁 차단’ 대책과는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황세원 기자 hwsw@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