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 신학강좌] 파워있는 전도

입력 2011-04-06 17:49


(2) 전도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전도자는 전도의 중요성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님께서 전도를 통하여 인간을 구원하시길 기뻐하시기 때문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고전 1:21)라고 말씀하고 있다.

이는 어떤 지혜와 학식을 가진 인간도 스스로는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 누군가가 그에게 하나님을 알려 주어야 하고 구원의 복음을 전해 주어야 한다. 그때 성령의 역사로 예수를 믿게 되어 구원받게 되는 것이다. 전도학의 가장 중요한 진리는 전도하지 않으면 한 사람도 구원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롬 10:14∼15). 지난주에 이어서 전도의 중요성을 알아보자.

넷째로 예수님의 십자가 구속의 공로가 위대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지혜로는 주님의 보혈의 공로를 다 이해할 수 없다(요 3:31∼32). 무한하신 하나님의 아들이 유한한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시어 이루신 이 위대한 구속을 어찌 다 알 수 있겠는가(빌 2:6∼8, 히 2:3). 이는 성령의 역사로만 깨닫고 믿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등한히 여길 때 심판을 면할 수 없다고 성경은 증언하고 있다(요 3:18). 영적으로 생각한다 해도 첫 인간 아담 이래 모든 인간이 죄로 말미암아 저주와 사망권에 매여 영원히 지옥으로 심판받을 수밖에 없는 운명에 빠진 것이다(롬 5:12). 이를 우리 주님이 십자가에서 구속하심으로써 이를 믿는 자는 다 구원을 받고 영생을 얻게 된 것이다(요 19:30, 3:16). 이 위대함을 우리는 믿어야 하고 전해야 한다. 유명한 미국의 전도자 커티스 허트슨(Curtis Hutson) 목사가 “죽어서 지옥에 영원히 머무르는 사람 외에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얼마나 많은 고난을 당했는지 알지 못하며 천국에 거하는 자 외에는 구속의 위대함을 감지도 못할 것이라”고 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많다.

다섯째로 구원의 특권인 전도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다. 주님이 십자가에서 영적으로 구원을 완성하셨지만 그 구원을 실제 적용하고 이루는 도구로 전도의 특권을 우리에게 주신 것이다(막 16:15∼16). 그리고 주님은 제자들에게 전도의 영향력을 밝혀 주셨다.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행 2:39) 이 말씀에서 주님은 복음 전파에서 ‘너희와 자녀’로 대상들이 제한 없다고 말하신다. ‘먼 데 사람’으로 지역이나 공간에서 해방을 말씀하시며 ‘얼마든지’로 구원의 수에서 해방을 말씀하신다. 전도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가를 잘 알 수 있다.

여섯째로 전도의 상급이 위대하기 때문이다. 성도가 나중에 천국에 가서 받는 가장 큰 상급은 천하보다 귀한 영혼을 구한 전도의 상급이다. 다니엘서에서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인도한 자는 영원히 별과 같이 빛난다고 했다(단 12:2∼3). 사도 바울은 전도자의 일을 마치고 돌아가면 의의 면류관이 준비되었다고 했다(딤후 4:8). 전도의 중요성을 어찌 필설로 다 표현할 수 있겠는가.

민경설 목사(광진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