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 (月)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
입력 2011-04-03 17:44
찬송 : ‘예수 십자가에 흘린 피로써’ 259장(통 193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창세기 3장 8~15절
죄를 진 사람이 하나님의 임재를 알고 피하여 숨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네가 어디 있느냐”고 하시면서 아담을 찾으셨습니다. 이 말씀은 ‘네가 어느 곳에 있느냐’는 뜻보다 ‘어떤 상태에 있느냐’는 말입니다. 타락한 행동으로 인해 두려워 떨고 있는 인간에게 하나님의 찾아오심보다 더 큰 축복은 없습니다. 여기서 사탄의 권세로부터 인류를 구출해내실 자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은혜로운 약속이 세워졌습니다. 우리의 첫 조상이 듣는 가운데 선언된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복음의 싹이 트기 시작한 것입니다.
첫째, 하나님께서 죄와 연합한 자들을 서로 원수가 되게 하셨습니다. 뱀을 저주하신 하나님께서 여자와 뱀이 서로 원수가 될 뿐만 아니라 후손들도 서로 원수가 되게 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뱀의 후손은 사탄을 닮은 자의 후손을 의미합니다. 이 일로 인해 하나님께 속한 백성들의 마음속에는 은혜와 타락 사이의 끊임없는 갈등이 있으며, 이 세상에는 악한 자와 경건한 자 사이의 계속적인 투쟁이 있습니다. 이것은 죄로 말미암은 결과입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여자의 후손을 통한 구원을 약속하셨습니다. 아담과 하와 이후 행동과 태도가 비틀려 있는, 철저하게 사탄을 닮은 뱀의 후손이 이 세상에 가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모든 인류의 운명이 한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실낱같이 가늘지만 하나님의 구원을 위해 예비된 특별한 후손이 있을 것을 약속하고 계십니다. 이 여자의 후손은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구체화되고 아브라함의 자손이 타락했을 때에는 ‘남은 자’로 표현되었습니다. 신약에서는 교회로 연결되고 요한계시록의 ‘십사만사천명’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셋째, 하나님께서 여자의 후손을 최종적인 승리자로 선포하셨습니다. 사탄은 여자의 후손의 발꿈치를 물고 독소를 퍼뜨려 죽게 하겠지만 그 여자의 후손은 죽음 가운데서 일어나 사탄의 머리를 깰 것입니다. 그가 영원히 죽을 수 없는 것은 영원한 하나님의 아들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는 아담으로 인한 이 모든 죄의 결과와 죄책을 말끔히 청산하고 새로운 인류의 역사를 이루실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우리는 아담이 이해할 수 없었던 이 진리를 알고 있습니다. 이 여자의 후손이 누구인지 알고 있으며, 그가 어떻게 발꿈치를 독사에게 물렸고 어떻게 살아났는지 신약성경을 통해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범죄한 인간에게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보여주셨습니다. 그들이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이 사탄의 역사를 영원히 저주하고 사탄과 분리되어 그리스도와 하나 되는 것임을 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가정에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기도 :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하나님의 거룩한 존전에 서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감동과 역사와 능력으로 임하셔서 여자의 후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더욱 의지하며 살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이에스더 목사<요나3일영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