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기관 선택… 기관별 교육 컨텐츠 꼼꼼히 따져봐야

입력 2011-02-15 17:27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온라인으로 학점 이수가 가능한 학점은행 원격교육기관이 각광을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원격교육기관들이 저마다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만큼 기관별 교육 컨텐츠를 사전에 꼼꼼히 따져볼 것을 조언한다.

원격교육기관을 이용하려면 우선 한국학점은행원격교육협회 인터넷사이트(kada.or.kr)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해당 사이트는 원격교육기관이 공동으로 만든 것으로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평가인정 받은 기관별 정보가 게재돼 있다.

원격교육기관 47곳의 전화번호, 웹사이트 주소, 기관별 개설과목, 수강신청일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원격교육기관 중 에듀윌원격평생교육원(studywill.net)은 사회복지학 분야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진 기관으로 꼽힌다. 1년에 최대 42학점, 한 학기 최대 24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에듀윌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을 운영한다. 교육매니저 제도를 통해 수강생에게 학습 설계부터 학점신청까지 1대 1 학습관리를 해준다. 부동산학, 경영학 등의 과목도 개설돼 있다.

이진학 에듀윌 원격평생교육원 본부장은 “학점은행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은 많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사설업체를 잘못 이용할 경우 나중에 학점인정을 받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광운원격평생교육원(kwcyber.or.kr)은 광운대 교수진이 직접 만든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과목별로 담당 조교를 두는 등 오프라인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인 광운대 정보과학교육원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 및 철저한 학사관리를 자랑으로 삼고 있다. 특히 광운원격평생교육원은 행정학 학습자를 위한 다양한 과목을 개설했다.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career.baeoom.com)은 경영학 수강생에게 각광 받는 기관이다. 서울대 연세대 등 명문대 출신 강사진을 갖췄다는 것이 해당 기관의 설명이다. 경영학 외에도 평생교육사 등의 과정도 운영한다.

휴넷사이버평생교육원(edubank.hunet.co.kr)은 사이버 경영대학원(MBA) 과정으로 유명하다. 2003년부터 1만4000여명에 달하는 직장인이 이곳에서 MBA 과정을 들었다.

박지훈 기자 lucidfall@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