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책] 성경의 탄생 外

입력 2011-02-01 16:28


◇성경의 탄생/존 드레인 지음, 서희연 옮김/옥당=성경과 문명이 어떻게 변화 발전해 왔는지 탐색을 이어간다. 고고학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통해 인류문명의 여명기부터 펼쳐지는 인류사를 다양한 인문학적 상상력으로 꼼꼼하게 짚어낸다. 성서 속 인물들의 행적, 당시의 정치 상황과 문화적 관습, 전쟁과 자연재해 등 성서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이야기들이 역사유물과 사료, 성서 텍스트와 교차되며 흥미롭게 전개 된다.

◇인생 모든 문제의 해답ⅠⅡⅢ/임덕규 지음/CLC=1권은 조직신학의 중요한 테마를 중심으로 인생의 근본 문제들을 설명한다. 2권은 구원의 확신 및 선교와 교회 생활 등 삶의 실제적인 각론을 다룬다. 3권은 성도의 성숙한 가치관과 인격 및 신앙 변증과 비교종교의 내용을 다룬다. 책은 많은 예화를 수록했다. 다른 설교예화와 달리 대부분 교리적인 바탕을 근거로 해 조직신학적 체계를 갖고 있다.

◇하나님을 찾는 사람들/리처드 슈미트 지음, 전의우 옮김/포이에마=기독교 역사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32인의 영적거인 이야기다. 다양한 스펙트럼을 대표하는 이들의 생애와 영성을 압축한 책을 통해 기독교 영성이 어떻게 형성돼 왔는지 확인할 수 있다. 각 장 끝에 토론과 묵상 자료를 덧붙여 현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이 마음에 새겨야 할 교훈, 풀어야 할 신앙과 삶의 문제를 점검할 수 있게 했다.

◇하나님의 대사2/김하중 지음/규장=전 주중대사이며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저자가 사람을 의지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는 영적인 기도를 드리는 가운데 일어났던 기적의 연속을 담담하게 기록했다. 전작 ‘하나님의 대사1’에서 다 담아내지 못한 뒷이야기를 상세히 수록했다. 또 부인 배영민 권사의 신앙간증, 독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의 독자들에게 보내는 편지 등이 수록됐다.

◇인카네이션/박창두 지음/신바람=주변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성도들의 고민을 성경적으로 도우면서 성공적인 삶을 일구는 방법을 제안한다. 저자가 20년 가까이 목회하면서 성도들과 진솔하게 상담한 부동산, 불임, 사업, 공부, 부(富), 승진, 두려움, 미래 예측, 열등감, 기도 응답, 결혼, 가정 회복 등 12가지 유형의 일반적인 인생 문제에 대한 성경적인 명쾌한 해답이 담겨 있다.

◇전도는 사랑이에요/이효상 지음/교회건강연구원=3500여 교회, 3만5000여명이 참여한 한국교회 대표적인 전도훈련 ‘119 관계전도 훈련’ 지침서. 119 관계전도란 하루(1)에 한 사람(1)에게 영혼 구원(9)의 복음을 전하자는 전도 운동이다. 저자는 10여년 현장 목회와 실전 전도를 통해 현장 전도와 관계 전도, 아파트 전도까지 전도의 기본과 사명, 훈련 노하우를 구체적 사례를 들어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