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재료와도 잘 어울려… 델몬트 콘테스트에 조리법 500여개 쏟아진 바나나

입력 2010-12-03 17:53


한때 최고급 과일로 값도 엄청 비쌌지만 요즘엔 사계절 내내 가장 싼 과일이 된 바나나. 살짝 천덕꾸러기가 된 처지인데 알고 보면 팔방미인이다. 지난달 말 열렸던 바나나를 소재로 한 ‘브레인푸드 레시피 콘테스트’를 보면 확실히 그렇다. 이 행사를 진행했던 한국델몬트후레쉬프로듀스 마케팅팀 노경화 대리는 “2주간 500여 가지 조리법이 응모됐다”면서 “바나나가 너무나 다양한 요리에 활용돼 놀랐다”고 말했다. 바나나퐁듀, 바나나햄말이꽂이, 바나나떡볶이, 바나나아몬드스무디, 바나나타르트, 바나나스파게티, 바나나아이스크림, 통단팥바나나아이스바, 바나나닭볶음, 바나나파운드케이크, 바나나돈가스…. 아이들 간식부터 밥반찬, 브런치 메뉴 등이 응모됐다.

이 콘테스트에서 1등을 차지한 김희선(38·경남 통영)씨는 “요리할 때 몸에 좋지 않은 설탕 대신 단맛이 나는 바나나를 활용하고 있다”면서 고기요리와 빵 구울 때는 정말 최고의 재료라고 추천했다. 김씨는 “고기 잴 때 설탕 대신 바나나를 넣으면 육질도 부드러워지고, 고기 냄새도 없애준다”고 귀띔했다. 김씨는 바나나호박고기전 등 33가지를 출품했다.

2등을 한 이옥희(36·대구 이천동)씨도 “바나나에 열을 가하면 단맛이 더욱 강해져 아이들 간식을 만들 때는 물론 여러 가지 요리에 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씨는 “떡볶이에 바나나를 넣으면 매콤한 맛은 덜고 달콤한 맛은 더해 아이들 입맛에 딱 맞게 된다”고 알려 준다. 이씨는 바나나만두 등 33가지의 레시피를 올렸다.

바나나가 최근 부쩍 인기를 끄는 것은 두뇌활동에 좋고 다이어트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한서대 식품생물공학연구소 김혜경 교수는 “바나나를 이용한 뇌세포 실험에서 바나나가 뇌에 유해한 활성 산소 및 활성 질소의 제거 능력이 우수하고, 학습과 기억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아세틴 콜린의 분해를 막아 두뇌활동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 김경분 부회장은 “바나나 1개는 86칼로리로 밥 1공기(250칼로리)의 3분의 1 밖에 안 되지만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면서 “특히 잘 익지 않은 바나나에는 분해 되지 않는 전분이 있어 다이어트 효과가 더욱 높다”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또 “바나나의 영양분은 대부분 열에 강해 조리해도 파괴되지 않아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바나나는 우리 몸에 흡수가 잘되는 탄수화물 외에 비타민 A와 E, 칼륨, 마그네슘, 망간 등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다.

바나나 가게에 가보면 녹색부터 까만 반점이 생긴 것까지, 또 주먹만한 것부터 야구글러브만한 것까지 크기도 다양하다. 어떤 바나나가 좋은 걸까. 노경화 대리는 “큰 바나나일수록 광합성을 오래하기 때문에 맛과 영양뿐만 아니라 식감도 더 우수하다”면서 “껍질에 주근깨와 같은 갈색점(슈가스팟)이 생겼을 때 맛도 좋고 영양가도 가장 높은 때”라고 말했다. 노 대리는 “잘 익은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면서 “껍질째 냉장실에 보관하면 검게 변하지만 먹어도 괜찮다”고 덧붙였다.

‘브레인푸드 콘테스트’ 수상작 2제

바나나 호박고기전

<재료>애호박 중간크기 1개, 다진 쇠고기 200g, 쇠고기 양념용(잘 익은 바나나 ½개, 간장·참기름·다진마늘 1작은술씩, 생강가루 ½ 작은술, 맛술·후추 조금씩), 계란 1개, 식용유·밀가루 적당량

<만들기> ① 바나나를 포크로 으깨서 준비해둔다. ② 다진 쇠고기에 ①과 나머지 양념용 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 양념이 잘 배도록 30분쯤 재워둔다. ③ 계란은 잘 풀어 놓는다. ④ 애호박은 1㎝ 두께로 썰어 칼이나 숟갈로 중간 부분을 도려낸 다음 양념한 쇠고기를 채워 넣는다. ⑤ ④에 밀가루, 계란 순으로 옷을 입혀 기름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구워 접시에 담아낸다.

바나나 만두

<재료> 잘 익은 바나나 1개, 올리고당 5큰술, 계피가루 ⅓작은술, 밀가루 2컵, 소금 ½작은술, 물 적당량, 식용유 약간

<만들기> ① 바나나는 껍질을 벗긴 뒤 잘게 다진다. ② 냄비에 올리고당과 계피가루, ①을 넣고 자작자작해질 때까지 조린다. ③ 밀가루에 소금과 물을 넣어 만두피 반죽을 한다. ④ 반죽을 얇게 밀어 둥근 모양틀로 찍어 만두피를 만든다. ⑤ 만두피 위에 졸인 바나나를 올리고 만두피 한 장을 덮은 뒤 가장자리를 포크로 눌러 여민다. ⑥ 기름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구워 접시에 담아낸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