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계속 전진하라

입력 2010-10-08 17:28


출애굽기 14장 15절

이스라엘 역사에서 신기원적 사건이 출애굽(Exodus)사건입니다. 일찍이 하나님께서는 창세기 15장에서 이미 아브라함에게 너의 후손이 이방나라에서 객이 돼 400년간 살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창 15:13∼14).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 그대로 하나님은 애굽에 10가지 재앙을 내려서 바로 왕으로 하여금 히브리인들을 내보내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바로 왕의 마음이 변하여 병거 600대를 긴급 발진시켜 체포하러 왔습니다. 앞은 홍해바다라서 나갈 수 없고, 뒤는 애굽의 추격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때 이스라엘 자손을 명하여 “앞으로 나가게 하라!”고 하나님의 계속 전진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시련이 있어도 전진입니다. 뒤로 물러가면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습니다(히 10:38).

전진명령에 순종했던 소수의 사람들의 특징이 무엇일까요.

첫째, 그들은 신앙이 뜨거웠습니다. 신앙의 힘으로 자기 앞에 닥쳐온 온갖 숙제들을 풀어가는 사람들입니다. 둘째, 전진을 외치는 그들에게는 남이 모르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바로 저 애굽에서 바로 왕을 막고 출애굽 시키신 하나님이 우리를 가나안까지 안착시키시리라는 확신이었습니다. 셋째, 그들은 어려울 때 과거에 베푸신 하나님의 이적의 은혜를 기억했습니다. 하나님의 이적에 의해 출애굽 했고, 지금도 하나님의 이적에 의해 보호되고 있음을 늘 기억했던 것입니다. 넷째, 그들은 가나안이라는 비전을 가졌습니다. 현실은 홍해요, 군대에 쫓기고 위험했지만 그들의 마음은 벌써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을 바라보았습니다. 다섯째, 전진을 외친 사람들은 개척자 정신이 투철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어떤 난관이 있어도 전진하려고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진을 외친 소수의 사람들은 언제나 역사무대를 확보했습니다. 즉, 역사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계속 전진하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이었습니다. “앞으로 나가라”는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에 어떤 고난이 있어도 따라야 합니다. “아니, 하나님! 홍해의 거친 물을 딛고 나가란 말입니까? 안됩니다. 길이 아닙니다.” 이렇게 말하면 안 됩니다. 우리가 최선을 다하면 하나님이 모든 것을 책임져주십니다.

계속 전진해야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집니다. 전진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이 때문에 오늘 우리들은 예수님을 믿고 구원 얻었습니다. 보십시오. 상상외의 사건이 펼쳐졌습니다. 홍해가 갑자기 길을 내어 놓았습니다. “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내밀매 여호와께서 큰 동풍이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갈라져 바다가 마른 땅이 된지라”(출 14:21) 기적은 믿고 말씀에 순종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자만이 체험할 수 있습니다. 불가능해 보여도 하나님 말씀을 믿고 전진할 때 기적이 따라옵니다.

성도 여러분! 지금도 우리는 세상 광야에서 영적 행군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판 홍해가 우리의 앞길을 막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영적 가나안을 향해 하나님 말씀에 귀와 마음을 기울이고 계속 전진해야 합니다.

윤현주 목사 예장 고신 총회장 동래제일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