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가 이의신청·운전경력증명… 온라인 민원사무 500종 늘려

입력 2010-09-29 18:29

앞으로 공시지가 이의신청과 장애인등록증 재발급 등의 민원서류는 온라인을 통해 처리할 수 있게 돼 국민 불편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특히 경찰서나 면허시험장에서만 뗄 수 있었던 운전경력증명서와 경계점 좌표등록부의 열람 및 등본교부는 온라인 신청 즉시 실시간으로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500종의 온라인 민원 사무를 개발, 30일부터 모두 2300종의 민원을 정부 민원 포털인 ‘민원 24’(www.minwon.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처리가 가능하게 됐다고 29일 밝혔다.

온라인 작업이 가능한 민원사무는 전체 5000여종의 절반에 못 미치나 전체 민원 수요로 보면 80.2%에 해당한다. 행안부는 연말까지 온라인 민원사무를 3000종으로 확대하고, 10여종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황일송 기자 ilso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