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산업 고객 만족도 역대 최고… 삼성전자 7개 분야서 1위

입력 2010-09-29 18:40

한국 산업의 전반적인 고객 만족도가 역대 최고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7개 산업 분야에서 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은 29일 각종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나타나는 KCSI(한국산업고객만족도)가 올해 66.2점으로 1992년 조사 시작 이래 가장 높았다고 발표했다. KMAC는 지난 4월부터 전국 성인 1만752명을 대상으로 99개 산업, 320개 기업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등을 조사해 KCSI를 산출했다.

업체별로는 삼성전자가 냉장고, 세탁기 등 7개 산업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고 KT는 초고속인터넷 등 4개 분야에서 1위에 올랐다.

제조업 부문에서는 냉장고가 지난해보다 9.3점 오르며 만족도 상승폭이 가장 컸다. 서비스업 부문에선 여행사(7.3점)와 고속버스(7.2점)의 상승폭이 컸다. 공공서비스에선 조사대상 분야 10개 중 우편과 전력이 각각 74.8점과 73.7점을 얻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도훈 기자 kinch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