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 (日) 다윗의 영성과 리더십 (19)예비 리더
입력 2010-08-27 18:00
찬송 : ‘허락하신 새 땅에’ 347장(통 382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버지의 하나님을 알고…”(대상 28:9)
말씀 : 데일 카네기는 탁월한 리더였습니다. 그는 백만장자를 43명이나 배출했습니다. 기자가 그들을 이처럼 탁월한 리더로 키울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냐고 물었습니다. 카네기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재들을 개발하는 것은 금을 캐는 것과 같습니다.”
카네기는 예비리더를 키워 기업조직을 활성화했습니다. 교회도 구역(셀)을 부흥시키는 비결은 예비리더를 키우는데 있습니다. 다윗의 영성과 리더십에서는 예비 리더를 어떻게 세웠습니까?
첫째, 주님 안에서 세우는 일이었습니다. 사무엘하 7장에서 다윗이 성전건축의 소원을 하나님께 아뢰자 하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삼하 7:12) 여기에서 네 씨는 그의 아들 솔로몬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서 하나님나라 건설을 위해 교회를 허락하셨습니다. 이를 위해 예비리더인 제자를 세울 계획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기도하셨습니다. “밤이 새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눅 6:12 하)”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눅 6:13)”
둘째, 양육을 했습니다.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버지의 하나님을 알고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길지어다(대상 28:9 상)”라고 양육했습니다.
미국 대학농구감독의 전설적인 인물, 존 우든은 12년 동안 UCLA대학농구팀을 10번이나 전 미국 대학챔피언에 올려놓았습니다. 성공 열쇠는 팀워크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었습니다. 또 예비리더를 세우려면 다음 같은 상황을 책임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들의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라. 그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믿으라. 잘한 일은 칭찬하라. 리더로서 책임을 다하라. 이렇게 되기까지는 양육이 있었습니다.
셋째, 권한을 위임했습니다. “다윗이 성전의 복도와 그 집들과 그 곳간과 다락과 골방과 속죄소의 설계도를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주고(대상 28:11)”
존 맥스웰은 ‘인재경영의 법칙’에서 다음의 단계를 따라 위임하라고 했습니다. 일과 관련되는 사실을 조사하는 일만 시킨다. 일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안하도록 한다. 그의 제안 중 하나를 당신의 허락 하에 실행해 보도록 한다. 스스로 일을 하도록 하고 즉시 보고하도록 한다. 모두 맡긴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말씀했습니다.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딤후 2:2)” 이런 예비리더를 세우는 리더십이 나타나기를 축복합니다. 아멘.
기도 : 우리가 훌륭한 리더가 될 뿐 아니라 예비리더를 세우는 지혜를 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권순웅 목사(주다산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