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 (火) 다윗의 영성과 리더십 (14)비전
입력 2010-08-23 17:32
찬송 :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94장(통 102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이르되 볼지어다 나는 백향목 궁에 살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에 있도다”(삼하 7:2)
말씀 : 다윗의 리더십은 비전이 그를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세상적인 비전과는 구별되는 것입니다. 그의 영성과 리더십에서 비전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첫째, 비전은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사무엘하 7장에서 다윗은 이제 궁에서 평안히 살게 되었습니다. 그를 죽이려했던 사울 왕도 죽었습니다. 이스라엘을 괴롭히던 열강도 하나하나 물리치고 정복했습니다. 그러나 다윗에게 최고 가치는 일신의 평안함이나 왕으로서 이름을 날리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최고 가치는 하나님을 잘 섬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은 좋은 궁전을 지어서 백향목 궁에 사는데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 있다고 탄식했습니다.
우리 성도의 최고 가치는 무엇일까요? 히브리서 3장 1절 하반부는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고 역설합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이야말로 최고의 가치이십니다.
둘째, 비전은 그 가치를 집중하는 것입니다. 사무엘하 7장 18절을 보면 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 들어가 앉았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은 다윗에게 성전건축을 허락하지 않으시고 그 아들을 통해 짓게 하시겠다는 것입니다. 다윗에게 최고의 가치는 자기만족이나 성취가 아니라 하나님을 섬기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전건축을 그의 후손을 통해 이루시겠다고 할 때 다윗은 감사드렸습니다.
만일 가치를 집중하지 않으면 자신에게 허락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낙심할지도 모릅니다. 오히려 다윗은 다음 세대까지 사용하시겠다는 말씀에 뜨거운 감동을 느꼈습니다. 비전은 그 가치에 대해 기도로 집중할 때 불이 붙습니다. 성도는 예수님에 대해 집중할 때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행 2:17 하)고 말씀했듯이 예수 비전에 불이 붙습니다.
셋째, 비전은 그 가치에 헌신하는 것입니다. 역대상 29장 2절 상반부에 “내가 이미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힘을 다하여 준비하였더니”라고 언급했습니다. 다윗 왕과 그의 백성들은 성전건축을 위해 엄청난 헌신을 했습니다. 사실 솔로몬의 성전건축은 다윗 왕이 앞서 준비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전도는 예수님의 비전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죽도록 충성하는 헌신이 따라야 합니다. 오늘날 사도행전 29장을 기록해가는 성도들의 영성과 리더십 현장에서 성령님은 예수 비전을 품고 나눌 수 있도록 역사하십니다. 이런 역사가 나타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가 예수 비전을 발견하여 그 비전을 품고 오늘도 최선을 다해 충성하는 성도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권순웅 목사 (주다산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