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의 생활속 지혜 담았다… ‘위즈덕트’ 제품 인기몰이
입력 2010-08-11 21:42
과거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생활 속 지혜를 활용한 ‘위즈덕트(wisduct)’ 제품이 인기다. 위즈덕트는 지혜, 슬기를 뜻하는 위즈덤(wisdom)과 제품을 뜻하는 프로덕트(product)를 결합한 신조어다. 친환경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참숯, 식초, 녹차 등 자연재료와 옛날 방식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졌기 때문이다.
쿠쿠홈시스는 올해 정수기 사업에 진출하면서 필터에 참숯을 적용한 ‘쿠쿠 내추럴워터 냉온 정수기’(사진 왼쪽)를 내놨다. 참숯은 항균, 해독, 정화 작용이 뛰어나 음식물 세정 및 공기탈취 등 생활 전반에 널리 사용돼 왔다. 쿠쿠홈시스 관계자는 “1월 출시 후 누적 판매량이 4만대에 이르고 7월에만 1만대 이상 팔릴 정도로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여름 불청객 모기를 퇴치하는 데 생약추출물을 활용한 제품도 있다. 홈키파로 유명한 헨켈홈케어코리아가 4월 출시한 프리미엄 살충제 ‘가보’는 어성초, 초피 등 국산 생약추출물로 살충효과를 높였다. 말린 어성초와 초피 잎을 구멍 난 종이봉지에 담아 천장이나 창문에 매달아두고 집 안에 모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았던 조상들의 지혜를 빌린 것. 포름알데히드가 들어 있어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기존 모기향 대신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주방용품 시장에선 일찌감치 위즈덕트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입에 직접 닿을 수 있는 만큼 안전과 위생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준이 까다롭기 때문이다.
CJ라이온은 화학성분 대신 식초와 식물성 세정 성분을 넣은 ‘참그린 석류식초 설거지’(오른쪽)를 지난해 9월 출시했다. 설거지 마지막에 식초 한 방울을 떨어뜨리면 물때와 찌꺼기 등 알칼리성의 더러움을 중화시키고 자연해독 및 향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는 데서 착안했다. 이 제품은 출시 후 현재까지 160만개가 팔렸고 분기마다 판매량이 15∼20%씩 증가했다.
LG생활건강의 ‘미용종가’는 조선시대 여성들이 피부 관리를 위해 쓰던 조두법(곡물가루를 사용한 미용법)을 제품에 활용했다. ‘환동 파우더 워시’는 콩, 녹두, 쌀겨, 팥 등 천연 곡물 가루를 부직포 주머니 안에 넣고 물을 묻혀 사용하면 온열감과 함께 각질을 제거해주는 제품으로 1월 홈쇼핑 론칭 방송에서만 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권지혜 기자 jh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