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묵상] 8月 5日 ‘치유의 근원’ 예수

입력 2010-08-04 17:26


● 찬송 456장(통 509장) ● 이사야 53장 4절∼6절

하나님의 종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난 받으신 것은 자신의 잘못 때문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죗값을 대신 지불하기 위해 상처를 받으시고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주님이 자발적으로 희생하셨기 때문에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는 치유를 경험하게 되었고, 평화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내면적으로 양과 같이 제멋대로 다니며, 온갖 잘못을 저지르기 좋아하는 속성을 가지고 행동으로 범죄하며, 공동체적으로도 회생하기 어려운 상처를 자주 양산합니다.

그러나 치유하기를 즐겨하시는 자비와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은 자녀들의 잘못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지라고 요구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모든 죄악을 그리스도께 담당시키고 계십니다. 대속의 피를 흘려 주신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나와 공동체의 상처와 아픔은 궁극적인 치유를 경험하고 평화를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질문

1. 하나님의 종인 그리스도께서 고난 받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지금 하나님이 주시는 궁극적인 평화와 치유(나음)가 필요한 영역이 있다면 어떤 곳입니까?

◇예화

대양을 위풍당당하게 항해하던 배가 항로를 잘못 계산하여 갯벌에 좌초되었습니다. 배를 손상시키지 않고 끄집어내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시도되었지만 소용 없었습니다. 그런데 조수가 바뀌는 시간이 되어 바다 쪽으로부터 밀물이 들어오자 한쪽으로 기울어졌던 선체가 다시 정 위치를 잡고 모든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나 공동체적으로 갯벌에 좌초된 배처럼 상처를 입어 힘을 잃어버리고 있다면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의 밀물을 경험하면 치유되고 회복될 것이 틀림없습니다.

영화 ‘벤허’의 마지막 부분을 보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음을 맞이하시는 순간 벤허의 어머니와 누이가 한센병 치유를 받는 인상적인 장면이 나옵니다. 바로 그리스도의 십자가 능력이 모든 치유의 근원인 것입니다.

◇질문(적용)

1. 날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능력만을 의지하는 삶을 사십니까?

2. 상처 입어 치유와 평화가 필요한 이웃과 공동체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기도

1. 저의 모든 죗값을 지불하신 주님, 상처 입은 제 마음을 만져 주시고 회복시켜 주소서.

2. 예수님처럼 이웃의 아픔과 상처의 치유를 위해 날마다 십자가를 지는 ‘상처 입은 치유자’가 되게 하소서.

3. 한국교회가 이 땅의 상처 입은 모든 백성과 공동체를 치유하고, 두 동강 나 상처 입어 신음하는 한반도와 지구촌의 평화를 견인하는 희망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오정현 목사(사랑의교회실무대표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