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순 목사의 신앙상담] 사랑의 하나님 어떻게 지옥에 보낼 수 있는가
입력 2010-07-30 17:32
Q :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사랑의 하나님이 어떻게 인간을 지옥에 보낼 수 있는지요? 성경을 공부하며 궁금해서 문의 드립니다.
A : 예수 믿고 구원 받은 사람은 천국에 가고 믿지 않고 구원 받지 못한 사람은 지옥에 들어갑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이 살아계신 것과 예수를 믿음으로써 구원받는 것, 그리고 사후에 믿음 여하에 따라 천국과 지옥에 들어가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은 믿지만 예수는 안 믿는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예수의 신성을 부인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는 믿지만 천국과 지옥은 믿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의 신앙은 비정상입니다. 천국과 지옥의 존재를 믿지 않는 사람들은 인간의 삶은 현세로 끝나고 영원에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천국과 지옥은 가설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그들 역시 신앙인이 아닙니다.
교인들 가운데 종종 천국과 지옥을 보고 왔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천국과 지옥은 이곳저곳을 구경할 수 있는 관광 명소가 아닙니다. 천국과 지옥은 자유자재로 내왕할 수 없고 아무 때나 가고 싶을 때 갈 수 있는 곳도 아닙니다.
“사랑의 하나님이 어떻게 인간을 지옥에 보낼 수 있는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옥은 하나님이 보내시는 것이 아닙니다. 신앙을 거부하고 구원을 부정한 인간의 선택에 의해 가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의해 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를 믿고 죄 사함 받고 구원 받으면 결코 지옥에 갈 수 없습니다. 인간이 할 일은 천국과 지옥의 실재를 인정하고 예수 믿고 구원받는 것입니다.
성경을 통해 지옥이 어떤 곳인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영영한 불(마 21:4), 어두운 곳(마 8:12), 유황불 붙는 못(계 19:20), 불 못(계 20:14)이라고 했습니다. 누가 들어갑니까? 마귀와 그 사자(마 25:41), 믿지 않는 자, 우상숭배자들, 술객, 거짓말하는 자들(계 21:8), 거짓 선지자(벧후 2:4),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계 19:20)이 들어갑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에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독생자 예수를 세상에 보내시고 십자가에 죽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를 믿으면 죄 사함 받고 구원 받고 천국에 들어가 영생하도록 해주셨습니다. 그러나 누구라도 믿지 않으면 지옥에 들어갑니다. 예외는 있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고 하셨습니다. 권력도 돈도 명예도 지식도 천국 가는 조건이 아닙니다. 믿으면 천국 가고 안 믿으면 지옥 가는 것은 영원불변의 진리입니다. 그런 면에서 지옥 가는 책임은 하나님께 있는 것이 아니라 믿지 않는 그 사람에게 있는 것입니다.
<충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