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이 직장서 성공하기 위한 7가지 기술

입력 2010-07-27 21:28


현대를 살아가는 노동자들이 전문가가 되기 위해선 어떤 기술이 필요할까.

US뉴스 앤드 월드리포트는 26일 노동자들이 삶과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7가지 기술 또는 능력을 소개했다.

우선 민첩성이다. 과거 경기하강 국면이 지속되면 많은 회사들은 직원을 해고하는 데 익숙했다. 요즘은 그렇지 않다. 직원들을 해고하기보다 필요한 분야로 이동시키는 쪽을 택한다. 이런 탓에 예측하지 못한 일에 재빨리 적응해 나가는 능력이 있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기술을 연계하는 능력이 꼽혔다. 매킨지사의 2009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장 많은 연봉을 받는 사람들은 다양한 기술을 연계시켜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관력과 같은 인지능력도 필수적이다. 물론 경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또 대부분 사람은 자신과 친숙한 분야에서 일자리를 찾는다. 그런 탓에 좋은 일자리를 놓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때 필요한 능력이 폭넓은 시야다. 경영컨설팅 전문회사인 엑센추어의 캐시 파레이는 “당신의 직업이나 타이틀이 아니라 당신이 갖고 있는 기술에 초점을 맞춰 지원하라”고 충고했다.

어떤 분야에서 종사하든 간에 기회는 반드시 찾아온다. 해석력은 자신에게 다가온 데이터를 분석하게 하고 이를 실행함으로써 기회로 만들어준다.

호기심과 자기 확신도 빠질 수 없는 항목이다. ‘리틀 빅 싱(The Little Big Things)’의 저자 톰 피터스는 “호기심은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더 멀리 당신을 인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자기 확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기보다는 더 많은 것을 개발하게 만든다.

김영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