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서울시의원 당선자들… 한강운하사업 중단 공식 요구
입력 2010-06-22 22:57
6·2 지방선거를 통해 선출된 민주당 서울시의회 의원들이 서울시의 한강운하사업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조규영 의원 등 민주당 소속 서울시의원 당선자 79명은 22일 오세훈 서울시장을 면담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의 한강운하사업 중단을 공식 요구했다.
이들은 ‘오세훈 시장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을 발표, “한강운하의 시작 사업인 양화대교 철거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강운하사업은 정부가 추진하는 ‘경인아라뱃길’과 한강을 잇는 ‘서해비단뱃길’을 2020년까지 조성, 서울을 세계 수준의 수상관광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2012년부터 한강 뱃길에 2000∼3000t급 국내선 크루즈를 운영하는 것을 시작으로 5000t급 국제 크루즈를 띄우고, 원효대교와 한강대교 사이에 수상호텔 등을 짓는 내용이 담겨 있다. 여의도와 용산에는 각각 2012년, 2016년 선박 터미널을 건립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최근 이 같은 한강 뱃길 조성을 위해 양화대교 철거 공사를 시작했다.
그러나 민주당 시의원 당선자들은 양화대교 철거를 즉각 중단하고 새로 개원하는 시의회와 전문가, 시민단체 등과 함께 사업 타당성을 검증하자고 요구했다. 이들은 공개서한에서 “4대강 및 경인운하사업이 전면 재검토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강 개발이 속도전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양화대교 가설교량의 안전도 여부, 공사 기간 등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한강 뱃길 조성 등에 4000억∼5000억원 이상 예산이 투입되는데 나중에 10만원 이상 돈을 내고 크루즈를 이용하는 시민은 많지 않을 것”이라며 “전형적인 전시낭비 행정”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서울시당 마재광 정책실장은 “서울시에서 공사를 강행할 경우 시의회에 부여된 모든 권능을 동원해 저지할 것”이라며 “시의원들이 내달 취임 후 행정 사무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서해뱃길 조성계획은 정부의 대운하 사업과 별도로 2006년부터 진행해온 사업이라며 시의회가 개원하면 충분히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백민정 기자 minj@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