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승리하는 인생을 살라
입력 2010-06-10 17:42
사사기 7장 13∼18절
오늘 우리는 전쟁터에 살고 있습니다. 매일의 삶이 전쟁입니다. 그 안에서 실패와 좌절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인생의 참된 승리자는 실패를 한번도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이 아닙니다. 인생의 참된 승리자는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난 사람들입니다. 아직 실패의 쓴맛을 모르는 사람은 크고 위대한 일을 시도해 본 일이 없는 사람입니다.
인생에서 실패는 필수입니다. 중요한 것은 한번도 실패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어떻게 실패를 딛고 일어섰는가 하는 것입니다. 로버트 슐러 목사님은 “실패하라. 그러나 결코 포기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인생은 실패할 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포기할 때 끝나는 것이다”라는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의 말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승리하는 인생을 살 수 있을까요. 기드온과 그의 군대가 미디안 연합군과의 전쟁에서 이기는 것을 통해 승리하는 인생을 사는 네 가지 비결을 소개하려 합니다.
먼저 승리자는 새벽을 깨우는 열정의 사람입니다. 승리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새벽을 깨우는 새벽형의 사람들입니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아먹습니다. 새벽기도의 창시자는 예수님이십니다. 새벽은 기적을 만드는 시간이요, 축복의 시간입니다. 새벽을 깨운다는 것은 자신을 관리한다는 것입니다. 새벽을 깨우는 자는 열정의 사람입니다. 열정을 가진 자가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자의 공통점은 열정의 사람들입니다.
둘째로 승리자는 확신하는 사람입니다. 성공자들을 조사한 결과 그들은 모두 ‘나는 잘될 것’이라는 확신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일에 대해 긍정적, 적극적인 도전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시련이라는 험한 파도 앞에서 우회하지 않고 확신을 가지고 정면 돌파를 시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공한 사람은 한번도 쓰러진 적이 없는 사람이 아닙니다. 쓰러졌지만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난 사람들입니다. 불굴의 투지와 강한 도전의식으로 최선을 다할 때 최선의 결과를 얻게 됩니다.
셋째로 승리자는 철저히 준비하는 사람입니다. 기드온은 처음부터 확신의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의심이 많은 사람의 특징은 준비를 잘한다는 것입니다. 오늘 비전을 위해 땀을 흘려야 합니다. 오늘 흘리는 당신의 땀이 내일의 당신의 명함이 됩니다. 오늘을 위해 오늘을 살지 말고 내일을 위해 오늘을 준비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기드온은 조직을 준비했습니다. 나팔, 빈 항아리, 횃불 등 장비를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계획만 하지 말고 이제 작은 실천을 시작해야 합니다. 오늘이 내 믿음의 전성기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넷째로 승리자는 합력하는 사람입니다. 기드온의 군인들은 에브라임 군대와 힘을 합쳤습니다. 힘을 합해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백짓장도 맞들면 낫습니다. 로마서의 말씀대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됩니다.
‘지금 하십시오. 할 일이 생각나거든 지금 하십시오. 오늘 하늘은 맑지만 내일은 구름이 보일런지 모릅니다. 어제는 이미 당신의 것이 아니니 지금 하십시오. 친절한 말 한마디가 생각나거든 지금 말하십시오. 내일은 당신의 것이 안 될지도 모릅니다. (중략) 당신의 해가 저물면 노래 부르기에는 너무 늦습니다. 당신의 노래를 지금 부르십시오.’
‘지금 하십시오’라는 작장 미상의 시입니다. 지금이야말로 우리의 노래를 불러야 할 때입니다. 승리하는 삶을 살겠다는 결심을 하십시오. 미루지 마십시오. 주 안에서 날마다 새로워지며 매일 승리하는 삶을 사시기를 바랍니다.
현승학 목사(청담 아름다운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