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신문을 ‘앱’ 하나로 한번에… 모바일 뉴스 포털 ‘온뉴스’ 출범

입력 2010-05-31 18:57


12개 중앙일간지 신문 지면을 스마트폰을 통해 볼 수 있게 됐다.

12개 중앙일간지의 온라인 미디어 회사로 구성된 한국온라인신문협회(온신협)는 지난 28일 세계 최초로 언론사가 주축이 된 모바일 뉴스 포털 ‘온뉴스(On news)’를 구축,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31일 밝혔다.

온뉴스는 국민일보 경향신문 동아일보 매일경제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전자신문 한국일보 한겨레 한국경제신문 등 12개 중앙일간지의 뉴스와 신문 지면을 스마트폰으로 서비스하는 모바일 뉴스 포털이다.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서비스되는 온뉴스는 지난 28일부터 삼성 앱스토어를 통해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을 먼저 선보였다.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은 7월 1일부터 서비스할 예정이며 삼성전자의 독자 모바일 OS(운영체계)인 바다용 뉴스 포털 서비스도 8월쯤 내놓을 계획이다.

온뉴스의 장점은 하나의 애플리케이션만 다운로드하면 12개 주요 신문의 뉴스뿐 아니라 실시간 속보, 사진, 칼럼 등 다양한 뉴스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포털 형식의 뉴스 서비스여서 개별 언론사의 뉴스를 자유자재로 찾아 볼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언론사 뉴스를 선택적으로 받아볼 수도 있다.

특히 신문 기사를 지면 형태로 그대로 볼 수 있어 신문사의 편집 방향과 기사의 중요도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장점도 갖췄다. 원하는 기사를 오려 두었다 볼 수 있는 스크랩 기능은 물론 키워드를 설정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기사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기능을 갖춰 맞춤형 신문으로서의 활용성도 높다.

온뉴스는 2개월 동안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8월부터 유료로 전환된다.

쿠키뉴스 정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