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 (金) 마음을 넓히라
입력 2010-05-27 17:24
찬송: ‘값비싼 향유를 주께 드린’ 211장(통 346장)
신앙고백: 사도신경
본문: 고린도후서 6장 11∼13절
말씀: 사람은 마음가짐에 따라서 말과 행동, 삶이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한 인간의 성공과 실패, 행복과 불행은 어떤 조건이나 환경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가짐에 달려있습니다. 어떤 마음을 가지느냐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러면 마음을 넓히라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요?
첫째로 생각을 크게 가지는 것입니다. 생각을 크게 가져야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넓히라는 말씀은 바로 우리들의 생각을 크게 가지라는 말씀입니다. 마음이 좁아터진 인간은 생각의 폭이 좁기 때문에 어떤 사물이나 사건, 사람을 올바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거기서 오해가 생기고 문제가 발생하며 다툼이 일어납니다.
또 모든 것을 용납할 수 있습니다. 생각이 큰 사람은 이 세상 인간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실수나 허물에 대해 너그럽게 용납하며 포용하는 여유 만만한 삶을 삽니다. 그리고 큰일을 할 수 있습니다. 생각이 큰 사람은 어느 누구보다 더 높은 꿈과 이상을 가지고 그 계획들을 실천해 나가기 때문에 언제나 깨어 있는 삶을 살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생각을 보다 더 크게 가져야 합니다.
둘째로 사랑의 마음을 가지는 것입니다. ‘마음을 넓히라’고 말한 것은 사랑의 마음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남을 용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희생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자신의 독생자를 십자가에 희생시키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부족하고 연약하며 허물 많은 우리들을 버리시지 않으시고 지금 이 시간까지도 인내하고 계십니다. 사랑하는 마음만 있다면 모든 것을 용서하고 희생하며 끝까지 인내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열린 마음을 가지는 것입니다. 열려진 마음을 가진 사람은 언제나 삶을 즐겁게 삽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언제나 열려진 마음을 가지고 좋은 일을 기대하면서 즐겁게 살아야 합니다. 또한 열심히 삽니다. 열린 마음을 가진 자는 내일에 대한 소망이 있기 때문에 언제나 열심히 삽니다. 신앙생활, 직장생활, 사업도 열심히 합니다. 이 일 저 일을 따지지 않고 맡겨진 일에는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합니다.
그리고 축복하는 삶을 삽니다. 축복이란 말은 다른 사람의 앞길에 행복을 빌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축복은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서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특권이요, 아름다운 삶의 자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잘 되기를 바라는 삶을 살아야겠습니다.
기도 : 입을 넓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고 하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날마다 생각을 크게 가지고 모든 이들을 용납하고 이해하며 사랑의 마음으로 끝까지 참고 견디는 예수님의 마음을 본받아 우리도 한없이 축복하는 열린 마음으로 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능력의 종들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김요셉 목사(선린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