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KB] 경제성장률 높은 중국권 등 공략
입력 2010-05-24 17:31
KB국민은행의 해외 진출 전략은 ‘KB 트라이앵글 네트워크(KB Triangle Network)’로 요약된다.
지역적으로 근접하고 문화적으로 유사성이 높으며 경제 성장이 빠른 독립국가연합(CIS)권, 중국권, 남아시아권을 잇는 삼각형 지대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KB는 이를 위해 영업기반이 잘 갖춰진 현지 은행을 인수하거나, 경영권을 행사 할 수 있을 정도의 지분을 취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제도적으로 불가능할 경우 우선 소수 지분 인수 또는 사무소, 지점, 현지법인 설립을 통해 진출한 뒤 규제 완화 시 인수합병(M&A)을 추진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중국권의 경우 현재 광동성 내에 광저우 지점을, 흑룡강성내에서는 하얼빈 지점을 통해 영업 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 오는 7월 개점을 목표로 강소성의 쑤저우 지점의 본인가 신청이 진행 중이다. KB는 남아시아권에서는 캄보디아와 베트남 진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