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 (日) 열심히 삽시다
입력 2010-05-21 17:27
찬송 : ‘주의 진리 위해 십자가 군기’ 358장(통 400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잠언 27장 23∼27절
말씀 : 본문에서 “네 양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떼에 마음을 두라”는 말씀은 한마디로 “열심히 살라”는 분부입니다. 인간은 이 세상에서 단 한번밖에 살 수 없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촌각도 소홀함 없이 최선을 다해 가치 있게 살아야 합니다.
첫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람들입니다. 조금도 방심하거나 게으르게 살 수 없습니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하나님 말씀을 따라 열심히 살아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엄청난 희생의 대가를 지불하고 살림을 받은 하나님의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조금도 허송세월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살아 계셔서 역사하시는 성령님께서 우리와 동행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사람답게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야 합니다.
둘째로 열심히 사는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지금 이 시간에도 살아서 역사하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에덴동산에서부터 열심히 일하라는 노동명령을 주셨습니다(창 3:17). 예수님께서도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요 5:17)고 하셨습니다. 바울도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살후 3:10)고 하셨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것은 우리의 마땅한 사명입니다. 그러므로 열심 있는 삶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드려야 합니다. 또한 우리 주님께서도 죽기까지 자신의 사명을 감당하셨습니다. 우리들도 예수님처럼 죽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성령님께서는 지금도 우리를 위해 역사하고 계십니다. 부족하고 연약하지만 절대로 버리지 않고 계속해서 우리를 지키시고 도우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열심히 살아야 합니다.
셋째로 열심히 사는 자가 행복합니다. 열심히 사는 자에게는 생의 활기가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형편과 처지가 어떠하든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기 때문에 언제나 활기가 넘치게 됩니다. 때문에 놀라운 역사가 일어나고 남다른 목표의 성취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언행심사가 항상 밝고 아름답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어 귀감이 됩니다.
또한 풍성한 삶을 살게 됩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스스로 돕는 자를 도우십니다. 때문에 열심히 사는 자들은 풍성한 삶을 살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내일의 주인공이 됩니다. 내일이라고 하는 미래는 오늘을 열심히 사는 자에게 주어지는 마땅한 보상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열심히 살아야 합니다. 거기에서 행복한 가정도 이루어지게 됩니다.
기도 : 대저 의인은 일곱 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으켜 세우시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날마다 말씀에 순종하며 매순간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살게 하옵소서. 스스로 돕는 자를 도우시는 하나님의 풍성하신 은혜를 받아 누리는 복된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김요셉 목사(선린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