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이렇게 만드세요”… 한가운데부터 ½씩 자르면 더 고르게 배열
입력 2010-04-30 23:00
아빠 요리사가 만든 롤을 예쁘게 썰어 도시락을 싸갖고 가족나들이를 가면 그 어느 때보다 점심시간이 기다려질 듯하다. 샘표 요리교실 요리 강사 고효정씨에게 롤 만드는 법을 들어본다.
◇공통(롤 두 줄 분량)
초밥용 밥=쌀·물 2컵씩, 다시마 1조각, 배합초(식초 2½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① 쌀을 씻어 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고 밥을 짓는다. ② 배합초 재료를 냄비에 담고 저으면서 촛물의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중불로 끓인다. ③ 볼에 밥과 배합초를 넣고 주걱으로 고루 섞어 준다.
게살샐러드=크레미 2줄, 양파 ⅛개, 샐러리 3㎝, 마요네즈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① 크레미는 잘게 찢고, 양파와 샐러리는 다진다. ② ①에 마요네즈 소금 후추를 넣고 버무린다.
◇연어캘리포니아롤
재료:준비한 초밥용밥 ½, 슬라이스 연어 4장, 속재료(오이 ⅛개, 단무지 1줄, 크림치즈 1줄, 잘 익은 아보카도 2조각, 준비한 게살샐러드 ½), 와사비 ½작은술, 날치알 1큰술, 구운김 1장, 와사비소스(마요네즈 3큰술, 와사비·물 1작은술씩)
만드는법:① 랩으로 싼 김발에 김의 거친 면이 위로 오게 놓은 다음 밥을 전체적으로 고르게 살살 누르면서 깔아 준다. ② ①을 방향을 바꿔 김쪽이 위로 보이게 해 와사비를 바른 뒤 속 재료를 차곡차곡 올려놓고는 말아준다. ③ 김발 위에 랩을 깔고 슬라이스 연어를 사선으로 놓은 다음 ②의 롤을 올려놓고 다시 꼭꼭 말아준다. ④ 와사비 소스 재료를 한데 넣고 고루 섞어 비닐주머니에 넣은 뒤 아래쪽에 작은 구멍을 내놓는다. ⑤ ③을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한가운데를 자른 뒤 다시 가운데를 자르는 식으로 잘라나가면 크기를 고르게 할 수 있다. ⑥ 자른 롤 위에 날치알을 얹고 와사비 소스를 지그재그로 뿌려 준다.
◇새우튀김롤
재료:준비한 초밥용밥 ½, 냉동튀김새우 2마리, 식용유 약간, 속재료(오이 ⅛개, 단무지 1줄, 준비한 게살샐러드 ½, 와사비 ½작은술, 무순 5g, 날치알 1큰술), 구운김 1장, 흑임자 1큰술, 데리야끼 소스(저염간장 3큰술, 설탕 1½큰술, 맛술·물 1큰술씩, 생강 3조각)
만드는 법:① 튀김기름을 160도로 예열한 뒤 튀김새우를 튀겨 준다. ② 생강은 납작납작 썰어 다른 소스 재료와 함께 냄비에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 생강은 건져내고 나머지는 식힌 다음 비닐봉지에 넣고 아래쪽에 작은 구멍을 내놓는다. ③ 랩으로 감싼 김발 위에 김을 올리고 밥을 전체적으로 고르게 살살 누르면서 깔은 다음 흑임자를 고루 뿌려 준다. ④ ③을 방향을 바꿔 김쪽이 보이게 놓고 와사비를 바른 다음 튀김새우와 속재료를 모두 넣고 말아준다. ⑤ 롤을 적당한 크기로 자른 다음 접시에 담고 데리야끼소스를 지그재그로 뿌려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