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 (火) 세상을 변화시키는 순종의 능력

입력 2010-04-19 17:37


찬송 : ‘주를 앙모하는 자’ 354장 (통 394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요한1서 5장 1∼5절

말씀 : 우리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이 나를 구원하셨다는 사실을 믿습니다. 이것을 믿는 사람을 하나님의 자녀라고 합니다(1절). 자녀가 부모를 공경하고 부모의 말에 순종하는 것이 마땅한 것처럼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가 부모의 가르침을 행동으로 실천하지 않을 때면 “말 좀 들어!”라고 말합니다. 자녀가 소리를 듣지 못해서 하는 말이 아니라 행동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자녀가 부모를 공경한다면 부모가 한 말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예수님이 우리를 구원하셨음을 믿는 성도는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을 듣고 아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믿음을 행동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가장 중요한 계명은 ‘사랑하는 것’입니다. 본문 말씀에서 “낳으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1절)”고 되어있고 요한복음 15장 12절 말씀에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심으로 예수님을 통하여 구원하신 사실을 믿는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우리에게 말씀하신 “서로 사랑하라”는 말씀을 행동으로 나타내야 합니다. 그 행동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우리의 삶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방법으로 살지만 하나님을 믿는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나타나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이 하시고자 하는 것을 우리에게 말씀하시면 우리는 그 말씀에 순종하면 되는 것입니다.

순종하면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오늘 우리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서로를 사랑한다는 것은 나의 가정을 사랑한다는 것입니다. 직장 동료, 상사와 부하를 사랑하는 것이고 학교의 친구, 선생님, 선후배를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죄인 되었을 때조차도 사랑하셨던 것을 기억한다면 우리는 사랑할 만한 사람뿐 아니라 하나님이 사랑하신 모든 사람을 사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실제로 능력이 나타납니다. 그 능력이 삶을 변화시킵니다. 그 변화가 영향력이 되어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변화시킵니다. 세상을 이기는 것입니다(4절).

하나님께서는 ‘서로 사랑하라’고 말씀하셨는데 정말 사랑하면 변화가 일어납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실천했기 때문입니다. 이웃의 마음을 사랑으로 녹이고 우리의 주변을 사랑으로 감동시키며 하나님의 사랑을 증거합시다. 하나님을 정말 사랑하여 믿음으로 실천합시다. 그때 우리 삶 속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매일매일 승리하시기를 바랍니다.

기도 : 사랑의 하나님, 우리를 자녀 삼아주시니 참 감사합니다. 아버지 하나님의 말씀에 잘 순종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 말씀에 순종하여 세상을 이기고 변화시켜나가는 주님의 자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임준택 목사<대림감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