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책] 산마루 묵상 外

입력 2010-04-08 17:31


◇산마루 묵상(생각을 담는 집)=매일 아침 25만여명이 받아보는 ‘산마루 서신’의 발행인 이주연 목사의 묵상집. 저자는 5년 동안 매일 새벽 CBS라디오에서 ‘산마루 묵상’을 진행해 왔다. 시한부 삶을 살던 한 교사가 “내일 새벽에도 죽지 않고 일어나 ‘산마루 묵상’을 듣고 싶다”고 고백할 정도로 깊은 울림을 준 방송이다. 이 책에는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준 1500여개 사연 중 엄선한 100여개의 메시지가 담겨 있다. 저자는 말한다. “삶의 새로운 길, 높은 영성의 길로 접어들기를 원한다면 일단 멈추어 서십시오.”(이주연)

◇정의로운 전쟁과 평화주의(예영커뮤니케이션)=정의로운 전쟁을 인정하는 라인홀드 니버와 평화주의를 주창하는 존 요더의 기독교 사회윤리를 비교한 책. 니버는 기독교 현실주의라는 입장에서 정의로운 전쟁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반면에 재세례파인 요더는 철저한 평화주의를 강조했다. 이 두 사람의 견해를 살펴봄으로써 기독교인의 입장에서 전쟁과 평화를 보는 관점을 이해할 수 있다. 인천 부민교회 담임 목사인 저자는 니버와 요더를 넘은 제3의 길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박도현)

◇인생에도 리허설이 있다(미래를 소유한 사람들)=인생의 하프타임에 대한 관심이 높다. 전반전을 끝내고 후반전을 살아야 하는 사람들, 은퇴 이후의 삶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저자는 말한다. “당신의 성공적인 후반전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프타임을 통한 리허설을 가져라.” ‘한국형 하프타임’의 창시자인 저자는 전반전보다 더 놀라운 인생 후반전을 맞이하기 위해서 하프타임이 절실하다고 강조한다. 인생 후반전을 심각하게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박호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