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 (木)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는 좁은 문
입력 2010-04-07 17:22
찬송 : 구원으로 인도하는 521장(통 253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마태복음 7장 13∼14절
본문 말씀에서 예수님은 좁은 문과 넓은 문에 대해서 말씀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좁은 길로 들어가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멸망에 이르게 되는 문은 크고 넓고 들어가기가 쉽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곳으로 들어간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고 말씀하신 것은 그 문 너머에 하나님의 자녀에게 주시는 생명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좁고 불편하더라도, 그리고 그 길을 걷는 것이 힘들고 괴롭더라도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을 선택하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넓은 문으로 들어가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것은 편하기 때문입니다. 자연스럽게 넓은 길로 가는 다른 사람들을 그저 따라가기만 하면 되기에 편합니다. 그 문 안에는 무엇이 있는지 진지한 고민도, 생각도 없이 그저 당장의 안락함만을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순간적인 편안함이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생각과 판단과 선택의 기준이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 됩니다. 자신이 편한 대로만 하려고 합니다.
반면에 예수님께서는 불편하고 어렵더라도 좁은 문을 선택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좁은 문에 생명이 있기 때문입니다. 좁은 길을 간다는 것은 넓은 문을 선택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세상과 다른 방법으로 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편한 대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위해 살아가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40일 금식 후 많이 주리시고 사탄이 시험할 때에 돌을 떡으로 만드실 수 있으셨습니다. 유대인들이 십자가에서 내려와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명하라고 할 때에 그렇게 하실 수 있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편한 대로 행동하지 않으신 것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방법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좁은 문을 선택하신 것입니다.
좁은 문으로 간다는 것은 편한 방법을 놔두고 모든 일을 어렵게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법인지 아닌지를 분별하라는 것입니다. 바울은 넓은 문으로 들어가는 이 세대를 본받을 것이 아니라 마음을 새롭게 하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라고 했습니다(롬 12:2). 남들 다하는 것을 참아야 할 때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오래 참고 견디며 인내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좁은 문으로 들어가야 하는 것은 그 문 안에 생명이 있기 때문입니다. 좁은 문이라 할지라도 감사함으로 그 문에 들어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성도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그 길로, 그 문으로 예수님께서 동행하신다는 사실을 믿으며 예수님과 함께 걷는 그 길에서 참 행복을 발견하는 우리가 되길 소망합니다.
기도 : 언제나 앞서가시며 길을 만드시는 주님, 생명이 있는 문으로 인도해주시니 감사드립니다. 오직 우리를 온전케 하시는 주님을 믿으며 담대히 좁은 문을 지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임준택 목사<대림감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