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금식으로 얻게되는 승리
입력 2010-03-09 21:07
이사야 58장 6절
사람의 몸은 적절한 음식물의 섭취를 통해 필요한 영양소가 공급돼야 건강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섭취한 음식물은 몸에서 소화된 후 에너지로 쓰이고 남아 노폐물이 생기게 됩니다. 이 노폐물이 잘 처리되지 않으면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의 과잉섭취로 인한 노폐물의 축적은 세포들을 노화시키고 각종 성인병을 생기게 합니다.
금식은 이런 의미에서 노폐물의 배설 통로를 열어주고 세포가 휴식을 취하며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초대교회의 성도들은 일주일에 두 번, 수요일과 금요일 금식을 했다고 합니다.
아침식사를 영어로 브랙퍼스트(breakfast)라고 하는데 이것은 금식을 깨뜨린다는 뜻입니다. 저녁을 가볍게 일찍 들게 되면 하루에 12시간 정도를 금식하는 효과를 가져오고 이는 세포에 생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는 충분한 여유를 갖게 합니다.
그러나 이 것보다 금식의 가장 큰 유익은 영적 싸움에서의 승리와 철저한 자기 부인을 통해 육체의 모든 정욕을 누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즉 내가 인내함으로 하나님과의 관계는 물론 영성을 회복하게 됩니다.
바울 사도는 다메섹 도상에서 눈이 먼 후 3일간 금식하고 시력을 되찾았습니다. 주를 섬겨 금식할 때 성령이 임재하심으로 말씀하심을 들었습니다(행 13:2). 다니엘과 침례 요한과 에스더의 금식은 자신뿐 아니라 나라의 온 백성을 살리는 엄청난 능력의 근원이 되었습니다.
이런 성경의 인물들뿐 아니라 예수님은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 금식하신 후 마귀와 싸워 승리하셨습니다. 특히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가 금식기도라고 권고하셨습니다(마 17:21).
금식은 우리 앞에 놓인 흉악의 결박을 풀어줍니다. 악한 세력들이 악의를 가지고 사람을 묶은 것을 풀어준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을 감동케 하여 결박에서 자유롭게 합니다.
또 금식은 무거운 멍에줄을 풀어줍니다. 어려운 문제로 인해 고통받는 멍에의 줄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문제들을 해결하게 합니다. 그래서 주와 함께 기쁨으로 동행하게 합니다. 영적으로 훼방하는 세력들을 없애주며 놓인 장애물들을 넘어서도록 도와줍니다.
금식은 압제 당한 자를 자유케 합니다. 신학적으로 볼 때 인간은 죄와 사망의 법 아래 매여 있는 숙명적 노예입니다(롬 8:2). 예수님은 사람이 단 한번이라도 죄를 범하면 죄의 종이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요 8:34). 예수님만이 이런 인간을 자유케 할 수 있습니다(요 8:36). 주의 영이 계신 곳에만 자유함이 있는 것입니다(고후 3:17).
금식은 모든 멍에를 꺾습니다. 바알 선지자들과 갈멜산에서 대결할 때 하나님의 응답으로 대승을 거둔 엘리야는 그 후 바알을 섬겼던 이세벨 왕후가 너도 그같이 죽이겠다고 한 말로 인해 두려움에 사로잡혔습니다. 이처럼 영적인 침체와 우울증에 빠졌을 때 식음을 전폐하고 하나님께 죽기를 구하매 천사가 준 물과 숯불에 구운 떡을 먹고 그 식물의 힘을 의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십일 동안 밤과 낮을 가리지 않고 행군해 호렙산에 이르렀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됩니다(왕상 19:4∼8).
이 모든 것을 볼 때 금식은 모든 흉악한 멍에를 꺾어 버릴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영원히 자유를 누릴 수 있게 합니다. 금식하며 하나님 앞에 엎드려 부르짖을 때 사단은 우리에게 더 이상 멍에를 지게할 수 없습니다.
흉악의 결박을 풀고 멍에줄을 풀어주며, 압제 당한 자를 자유케 하는 금식을 통해 삶과 신앙에서 승리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축원합니다.
박관 목사 (전인치유교회·의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