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청문회 막내렸지만 급발진 의혹 여전… 美, 도요타 협력사 수색

입력 2010-02-25 18:33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대규모 리콜 사태를 집중 추궁하기 위해 열렸던 미국 하원의 2개 청문회가 마무리됐다. 하지만 전반적인 상황을 종합할 때 미국에서의 도요타 숨통 조이기는 오히려 본격화될 가능성이 더 커 보인다.

다음달 2일 상원 상업·과학·운수위원회의 청문회가 남아있지만 이번 청문회를 통해 주요 문제점들은 일단 다뤄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도요다 아키오(豊田章男) 사장은 24일 열린 하원 감독·정부개혁위원회의 청문회에 출석, “도요타 차량을 구매한 운전자들이 겪은 사고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질 것이며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최대한 낮은 자세를 취했지만 굴욕적으로 비쳐질 수 있는 과도한 몸동작이나 발언은 피했다. 하루 전 열린 하원 에너지·상업위원회에서는 도요타 미국 현지 법인의 짐 렌츠 사장이 “우리의 시스템에 약점이 있었다”며 사과했다. 도요타는 리콜대상인 차량을 수리할 때 고객의 교통비를 전액 부담하고 렌터카도 제공키로 하는 등 진화에 부심하고 있다. 하지만 위기국면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청문회에서 최대 이슈로 부상한 차량의 가속과 감속을 컴퓨터로 조절하는 전자식 스로틀 제어장치(ETCS)의 결함 여부는 여전히 결론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다. 도요타는 “ETCS에는 문제가 없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으나 미 의회는 추가 조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논란거리가 될 전망이다.

도요타의 일본 집중형 경영 방식도 도마 위에 올랐다. 렌츠 사장은 “전적으로 일본 본사가 리콜에 대한 결정권을 쥐고 있다”고 답변했다. 자동차업계의 세계 1위 글로벌 기업이면서도 분권 경영이 이뤄지지 않은 채 정작 안전이나 품질관리 등을 일본 본사만이 쥐락펴락하는 건 문제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늑장 대응과 사고 은폐에 대한 의혹도 여전하다.

하원 청문회는 끝났지만 미 연방수사국(FBI)은 23일 도요타에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사 덴소 미국지사, 야자키 북미지사, 토카이 리카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AFP통신이 24일 보도했다. FBI는 이번 조치가 3개사의 반독점 혐의와 관련이 있는지, 도요타 리콜 사태와 관련된 것인지 등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미 교통당국과 증권거래위원회(SEC)도 가속페달 결함 여부 등 도요타 급발진 문제 조사에 더욱 적극적인 자세다.

이동재 선임기자 djle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