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고향 못간 그리움 어디서 풀까
입력 2010-02-10 17:50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날을 앞두고 마음은 벌써 고향 길을 달리고 있다. 그러나 올 설날 연휴는 고향 다녀올 시간도 빠듯해 아예 귀성을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렇다고 집안에서만 시간을 보낼 수는 없는 일. 이런 때 설빔 곱게 차려입고 인근의 테마파크나 리조트를 찾아보자. 그곳에는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 풍성한 민속놀이가 기다리고 있어 명절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놀이명소 테마파크
◇에버랜드=설날 연휴 기간인 13일부터 15일까지 풍물패 7명이 등장해 비나리, 버나 돌리기, 자반 뒤집기, 12발 상모놀이 등 평소 구경하기 힘든 4종류의 묘기를 하루 3차례 선보인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직접 참여해 제기차기, 투호던지기 등 전통놀이를 배워보는 코너도 마련된다.
스토리텔러가 탑승해 백호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백호 사파리 버스’도 연휴 기간 중 하루 3번 운행된다. 또 관람객에게 아기호랑이 발도장을 찍어주는 행사도 하루 3차례 동물원 내 프렌들리 랜치에서 진행된다. 연휴 기간 중 호랑이띠 고객은 1만5000원, 주한 외국인은 2만원에 에버랜드를 이용할 수 있다(031-320-5000).
◇롯데월드=제기차기, 윷놀이, 떡메치기 등 민속놀이와 권원태 명인의 외줄타기 등 다채로운 공연이 설날 연휴 기간에 밤 11시까지 계속된다. 전통무용과 무술 퍼포먼스가 결합된 ‘카르마’ 공연을 비롯해 인기가수 초청 공연, 힙합 및 비보이 공연, 마술쇼도 눈길을 끈다.
25인조 여성농악대가 이채, 삼채, 칠채 등 다양한 장단과 대형 변화, 진 구성 등으로 흥을 돋우고 12발 상모와 자반 돌리기 등 묘기를 선보이는 퓨전 민속 타악 퍼포먼스도 볼거리. 롯데월드 민속박물관에서 열리는 가족대항 윷놀이와 딱지치기도 재미있다. 호랑이띠 고객과 동반 3인에게 자유이용권을 35% 할인해준다(02-411-2000).
◇서울랜드=13일 오후 2시에 삼천리동산에서 열리는 줄타기 명인 김대균의 외줄타기 공연을 시작으로 신명나는 ‘설날 특집행사’가 15일까지 계속된다. 검무, 북춤, 소고춤, 장고춤 등 전통 춤사위를 한눈에 감상하는 ‘우리춤 한마당’은 14일과 15일 오후 3시에 세계의 광장 분수무대에서 열린다.
떡메치기, 윷 만들기, 장승과 솟대 만들기 등 우리 고유의 문화를 배우고 체험하는 행사는 설날 연휴 내내 삼천리동산에서 펼쳐진다. 대형 윷놀이, 널뛰기, 굴렁쇠 굴리기, 연날리기,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 가족이 참여하는 전통 민속놀이도 흥겹다. 호랑이띠 고객에게는 동반 1인까지 자유이용권을 50% 할인해준다(02-509-6000).
◇63시티=색동옷을 곱게 차려 입은 자카스 펭귄이 관람객들과 사진을 찍으며 설날 인사를 나누는 펭귄 세배 등 ‘삼색 세배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한복을 입은 다이버가 씨월드에서 가장 큰 수조에서 노랑가오리 등 40여 종의 바다생물을 배경으로 관람객들에게 큰 절을 올리는 ‘수중 다이버 세배’가 볼거리. 밀랍인형 박물관인 63왁스뮤지엄에서는 마릴린 먼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세종대왕 등 호랑이띠 밀랍인형들이 한복을 곱게 차려 입고 관람객들을 맞는다. 특히 팝의 황제 마이클잭슨 밀랍인형이 입은 한복은 1993년 마이클잭슨이 자신의 자택 네버랜드에서 입었던 붉은 한복의상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다(02-789-5663).
전통 체험은 리조트
◇대명리조트=양평, 비발디파크, 설악, 쏠비치, 단양, 경주, 변산, 제주 등 전국 8개 직영 사업장별로 다채로운 설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키장과 함께 4계절 물놀이 시설을 갖춘 홍천 비발디파크의 야외 썬큰가든무대에서는 설 연휴 기간 내내 민속사자 춤, 사물놀이 등 공연이 이어진다. 투숙객을 대상으로 윷놀이, 복주머니 만들기, 가훈 써주기, 만두 빚기, 가래떡 썰기 등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다(1588-4888).
◇한화리조트=한화리조트 설악에서는 테마 공연 ‘코믹 아크로바틱 & 코믹 마술쇼’를 비롯해 워터게임, 수영대회, 아쿠아로빅 등을 선보인다. 인근의 설악씨네라마에서는 그림자극, OX퀴즈, 북청사자 놀음 등 PO와 함께하는 전통 문화공연과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굴렁쇠 굴리기, 남사당 줄타기 체험도 진행된다. 콘도에서는 마술 교실, 민속 놀이대회, 오르골과 컵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도 펼쳐진다(033-630-5500).
◇곤지암리조트=13일과 14일 투숙객에게 떡 선물세트를 제공하고 대한팔씨름협회와 함께 ‘아빠 힘내세요’ 팔씨름대회를 개최한다. 개인은 물론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대항 이벤트로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연휴 기간 중에는 대형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등 민속놀이 경연대회가 펼쳐지고, 13일에는 곤지암리조트 로비에서 키다리 피에로가 요술풍선 쇼를 진행한다(031-8026-5000).
◇현대성우리조트=설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에이프런 야외무대에서 다양한 민속놀이와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대형 윷놀이판과 윷을 이용해 직접 윷말이 되어 즐기는 ‘대형 윷놀이 대회’, 제기왕과 베스트 포즈상을 선발하는 ‘제기 왕을 찾아라!’에서 우승하면 푸짐한 경품도 제공한다. 직접 떡방아를 찧어 인절미를 만드는 ‘떡방아 찧기’와 전통 호박엿을 만들어보는 ‘설날맞이 엿 만들기’ 체험도 진행된다(033-340-3000).
◇오크밸리리조트=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연 만들기, 팽이치기 등 가족들을 위한 다채로운 민속 이벤트가 13일과 14일에 열린다. 아울러 군고구마, 옥수수, 감자, 쫀드기 등 무료 시식회도 곁들여진다. 가족별 게임을 통해 리프트 이용권, 사우나 이용권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연회장에서는 문패 만들기와 솟대 만들기, 전통 예절 교육 및 다도·다식 체험 교실 등 다채로운 전통 체험 행사도 진행된다(033-730-3981).
◇힐튼남해리조트=남해 바다가 한눈에 보이는 힐튼 남해 골프 & 스파 리조트의 메인 레스토랑 ‘브리즈’에선 13일과 14일에 설날 특선 디너 뷔페를 제공한다. 설 대표 음식인 떡국과 함께 경단 약식이 선을 보인다. 아울러 클럽하우스 내에 위치한 ‘프라이빗 레지던스’에서는 한지 공예, 사탕으로 만드는 데코레이션, 나무 인형 만들기 등 가족형 전통 공예체험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참가비는 1인당 1만원(055-860-0100).
피로 해소는 온천
◇이천테르메덴=대형 야외 온천풀과 10여 종의 수(水)치료 바데시설, 이벤트탕, 테라피샵을 비롯해 각종 스포츠 시설과 부대시설을 갖춘 이천테르메덴은 13일∼15일까지 이천 및 여주 주민과 동반 입장시 최대 4인까지 스파 이용료를 50% 할인해준다. 가족여행권 등 다양한 경품을 내걸고 야외에서 민속놀이도 진행된다(031-645-2000).
◇덕산스파캐슬=호랑이띠 고객이나 한복을 입고 덕산스파캐슬을 찾는 고객에게 천천향 이용료를 50% 할인해준다. 실외 수영장 및 실내 파라원에서는 ‘징검다리 건너기’와 ‘오리발 제기차기’ 등 게임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신발장 10곳에 숨겨놓은 마사지 이용권 및 식음료 이용권을 찾는 ‘행운의 복불복’게임도 펼쳐진다(041-330-8000).
◇한국관광공사=설 명절을 맞아 20일까지 서울 청계천로 공사 사옥 지하1층 관광안내전시관에서 내?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문화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윷놀이, 제기차기, 팽이치기 등 전통 민속놀이와 한복입기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설날에는 150석 규모 상영관에서 가야금, 대금, 피리, 판소리, 장구로 구성된 국악 5중주단 ‘YESoul’의 공연을 3차례 갖는다.
박강섭 관광전문기자 kspar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