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혁신도시 이전 기관 직원 항공료 할인

입력 2010-01-28 19:03

제주도 서귀포시에 조성되는 제주혁신도시에 이전하는 공공기관의 직원과 가족에게는 항공료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제주도는 ‘제주도 혁신도시 관리위원회’를 열고 항공료 할인, 이사 장려금 지원, 자녀 전입학 특례 등을 담은 지원 계획안을 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정부 차원의 지원 이외에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혁신도시 입주자에 대해 인센티브를 부여하기 위한 것이다.

계획안에 따르면 이전기관 직원과 가족에게는 제주항공 전 노선 항공료가 주중 15%, 주말 10% 할인되며 2012년 이후에는 30∼40%까지 추가 할인을 검토 중이다.

교육여건 조성을 위해 이전기관 자녀 초·중학생은 인근 학교에 수용하고, 고등학생은 제주시 일반계 고교 및 영어교육도시 국제학교 전·입학 특례를 시행한다. 이전기관 종사자 자녀를 제주대에 특별전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주거안정을 위해 내 집 마련을 원하는 경우 주택을 우선 분양하고 내 집 마련이 어려운 경우 임대주택에 우선 입주할 수 있도록 알선한다. 이전기관 직원이 이전일로부터 2년 이내에 신규 주택을 구입하면 취득·등록세를 감면해 줄 계획이다.

또 이사 장려금을 비롯한 자녀 전·입학 장려금이 지원되고, 출산 축하금과 배우자 취업을 위한 학원 수강료도 지원될 예정이다.

청사 신축과 관련해 취득·등록세가 면제된다. 재산세는 최초 5년간 100%, 이후 3년 동안은 50% 감면된다. 사옥 건축을 위한 농지보전부담금 50%가 감면되며, 대체초지조성비와 대체산림자원조성비는 100% 면제된다.

국공유지를 활용해 주말농장 부지를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제주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지원 소요비용은 기반시설 지원 등을 포함해 모두 623억7200만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국비 553억6200만원, 지방비 68억3500만원, 민자 1억7500만원으로 구성된다.

현재까지 정부가 승인한 제주혁신도시 이전기관은 국토해양인재개발원, 국세청 고객만족센터, 국세청 기술연구소, 국세공무원교육원, 국립기상연구소, 공무원연금관리공단, 재외동포재단, 한국국제교류재단 등이다.

제주=주미령 기자 lalijo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