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 이창] 국가 관광 슬로건 ‘스파클링’,“이미지 안맞는다” 퇴출 결정

입력 2010-01-18 21:46

○…관광 한국을 상징하는 슬로건 ‘코리아 스파클링(Korea Sparkling)’이 실패작으로 끝났다. ‘코리아 스파클링’은 2007년부터 한국 관광을 홍보하는 브랜드로 사용돼 왔다. 그러나 국가브랜드위원회는 지난달 11일 제3차 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이를 폐지하고, 다른 슬로건을 찾아보겠다고 보고했다.

위원회 관계자는 18일 “스파클링이라는 말을 만들 때는 신선한 이미지를 강조하려는 의도였으나 한국 관광과 이미지가 맞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외국인들은 이 슬로건에서 ‘광천수’를 연상하거나, ‘무슨 의미인지 제대로 모르겠다’는 답변이 많았다고 한다. 한국의 국가 홍보 슬로건인 ‘다이내믹 코리아(Dynamic Korea)’는 유지된다.

남도영 기자 dyna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