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울주군 구영리 일원 대규모 수변공원 조성 본격화

Է:2025-03-23 12:11
ϱ
ũ

울산 울주군 범서읍 구영리 일원에 대규모 수변형 공원 조성이 추진된다.

울산시는 국토교통부 제5회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 ‘2026년 울산권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변경(안) 구영들공원’이 심의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

공원 조성에 필요한 ‘울산권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안)’은 앞서 지난 20일 열린 국토교통부 제5회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2028년까지 약 1031억원을 투입해 구영들 일원에 약 22만 1350㎡ 규모의 수변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이곳에 생태학습원, 주차장 등 공원시설을 조성하고, 산책로도 만들어 주민들이 자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구영들공원 조성계획은 범서읍 구영리 710-3 일원 22만3593㎡ 부지를 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2년 2월 수변공원으로 결정된 뒤 처음 조성 계획을 수립했으나 그린벨트 해제 등 문제로 지지부진하다 2020년부터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구영들은 개발제한구역 안에 위치하는 데다 토지형질 변경 면적이 1만㎡ 이상이어서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을 수립해 국토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공원 조성 등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시는 지난 2023년부터 공원 안에 안전한 물놀이장을 설치해야 하는 필요성과 생태 복원을 위한 녹지 확보 불가피성, 공원 조성 최적지 등의 논리를 앞세워 국토부를 설득했다.

그 결과 국토부 사전심사를 거쳐 최종 승인 단계인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까지 통과함에 따라 조속한 공원 조성 사업 추진이 가능해졌다.

시 관계자는 “구영들 공원 조성으로 태화강 친수공간과 공원녹지가 연계돼 녹색 휴식 공간이 확대되고, 시민들의 생태체험과 여가 활동 기회도 늘어날 것이다”라고 밝혔다.

울산=조원일 기자 wcho@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