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경주 앞바다에서 모래운반선과 충돌 사고로 전복된 저인망 어선 금광호가 예인 도중 침몰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포항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7시 6분쯤 예인선을 이용해 금광호(29t)를 감포항으로 예인 중 감포항 북동방 34㎞ 지점에서 예인줄이 끊어져 소실됐다.
해경은 경비함정을 동원해 소실된 금광호의 수색에 나섰지만, 발견하지 못했다. 선박은 침몰한 것으로 추정한다. 침몰 지역의 수심은 1000m 정도다.
포항해경 측은 “항공기 등을 투입해 수색에 나설 예정”이라며 “침몰이 확인돼도 바다 수심이 깊어 인양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경은 전날 오후 2시10분부터 190t급 예인선 A호(2900마력)를 투입해 예인 작업을 진행했다.
지난 9일 1차 예인이 실패하면서 다시 500t급 507함을 투입했지만, 깊은 수심과 배에 걸린 그물 등으로 인해 예인하지 못했다.
예인 장소도 몇 차례 바뀌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당초 감포항에서 포항시 남구 장기면 양포항으로 변경했다가 조류 등의 영향으로 포항 영일만 신항으로 예인하기로 했다. 그러나 선주 의견 등을 고려해 예인 도중 다시 감포항으로 결정했다.
해경은 금광호가 감포항에 도착하면 수중 수색을 하고 어선을 바로 세운 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등과 합동 감식할 예정이었다.
앞서 지난 9일 오전 5시43분쯤 경주시 감포항 남동쪽 약 6㎞ 해상에서 어선 금광호와 모래운반선 태천2호(456t)가 충돌해 금광호가 전복됐다.
이 사고로 금광호 승선원 8명 가운데 7명이 숨지고 1명은 실종 상태다.
이번 사고는 모래운반선 항해사의 전방 주시 부주의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해경은 모래운반선 태천2호의 당직 항해사 A씨(60대)를 업무상과실치사 및 업무상과실선박전복 혐의로 긴급 체포했다.
해경 조사에서 A씨는 “사고 당시 조타실에서 혼자서 운항했고 레이더 등 항해 장비를 활용한 전방 견시에 부주의가 있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경주=안창한 기자 changha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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