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조직관리 투명성·전문성 높여 ‘일 잘하는 지방정부’ 만든다

Է:2019-04-23 14:15
ϱ
ũ

충남도가 민간위탁제도를 개선하고 조직관리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조직관리 분야의 전문성 향상 작업에 나섰다.

이정구 충남도 자치행정국장은 23일 도청 브리핑실에서 조직관리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도가 이날 제시한 조직관리 개선 분야는 민간위탁제도 개선, 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 규정 제정, 조직관리위원회 설치 등이다.

먼저 도는 민간위탁기관 선정 시 사전 심사절차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당초 예산부터 확보했던 절차를 민간위탁사무심의위원회 심사와 도의회의 동의를 먼저 받도록 추진한다. 또 수탁 업체 선정 시에도 공고기간을 기존 5일에서 2주 이상으로 변경하고, 공고 방법도 도정신문과 시군 홈페이지까지 확대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도는 민간위탁사업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비용 심사 제도를 도입해 적정원가를 사전심사하고, 회계감사 대상도 기존 10억원 이상 사업에서 5억원 이상 사업으로 확대한다. 이 경우 감사 대상은 현재 5건에서 14건으로 늘어나게 된다.

도는 특히 관련 조례나 규정없이 내부방침으로 운영되는 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을 보다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 인력관리 규정’도 제정한다. 이에 따라 앞으로 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에 대한 총수 및 부서별 직급·인원은 규정에 따라 관리된다.

이밖에 도는 전문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관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조직 운영에 대한 설문조사도 실시한다. 위원회는 도의회와 공무원노동조합 및 각 분야 전문가 등 15명 이내로 구성되며, 도 조직개편과 시군 한시기구 성과평가 등 실질적 조직운영 사항을 자문·심의한다.

이정구 도 자치행정국장은 “도정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 그리고 전문성을 높여 도민에게 신뢰받고 일 잘하는 도정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홍성=전희진 기자 heejin@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