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에는 욜로 yolo(you only live once) ‘한번 사는 인생 즐기며 살자’ 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1분 1초를 소중히 여기며 행복한 삶을 중요시하는 시대이다. 그렇기에 인생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다섯 가지 복인 ‘오복’에 대해서도 중요시 여기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게 오복을 중요시하면서, 오복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는 맛있는 음식을 자유롭게 섭취하기 위해 요즘은 치아 관리의 중요성이 오르고 있다. 이와 동시에 임플란트의 필요성도 강조되고 있는데, 임플란트는 치아를 잃거나, 발치했을 경우 치아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보철물을 식립하여 치아 건강을 개선하는 시술법이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치료까지 비교적 오랜 기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 시술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있다.
그렇기에 이런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요즘은 하루 만에 발치부터, 임시 보철까지 식립 가능한 원데이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이 높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실제로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당일에 임시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방법으로 1분 1초가 바쁜 현대인들이 비교적 부담을 덜어내고 시술을 받을 수 있다.
원데이임플란트는 하루 라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시술이 이루어지기에 단순히 가격만 생각하고 선택했다간 성공적인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실제로 임플란트는 5명 중 1명 꼴로 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을 받고 있을 만큼 병원 시스템 및 의료진의 실력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요즘 임플란트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아나토마지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법의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3D CT를 통해 개인의 구강 상태를 면밀히 진단하여 CT 영상을 통해 모의수술을 수차례 진행하여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결정하여 진행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세밀한 임플란트 진행이 가능하며, 동시에 여러 개의 보철물을 식립하기에 유리하다.
하지만 아나토마지 가이드를 통한 당일 임플란트는 많은 곳에서 진행하고 있지 않을 만큼 이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한편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대한 치과 보철학회 인정의 이정택 원장은 “원데이임플란트는 하루 만에 발치부터 임시치아 식립이 가능한 만큼 고난도에 해당한다”며 “그렇기에 정밀 진단 후 CT 영상을 통한 여러 번의 모의수술을 진행하여 식립하는 아나토마지 가이드를 통한 임플란트를 진행하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 조언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