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지난 100일의 어려움은 문재인정부 성공을 위한 숙명"

Է:2017-08-23 14:47
ϱ
ũ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가진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문재인정부가 국민께 약속한 100대 국정과제 이행에 필요한 법안과 예산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취임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우 원내대표는 이번 정기국회 최우선 개혁과제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국가정보원의 대공수사권 폐지’ ‘방송장악금지법 처리’ ‘제2기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조속 구성’ 등을 꼽았다. 또 기초연금 인상과 아동수당 도입 등 복지정책 입법과 초고소득자·초대기업 증세 및 징벌적손해배상제 확대, ‘물 관리 일원화’ 논의 개시 등을 추진키로 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원회와 정보위원회를 ‘탈환’하기 위한 원구성 재협상 의지도 밝혔다. 또 이른바 ‘국회선진화법’의 재검토와 ‘국민청원제’ ‘상임위원회 안건상정요구제’ 등에 대해서도 야당과 협상에 나서겠다고 했다. 대학 수학능력시험 절대평가 전환 문제에 대해서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여소야대·다당제 국회에서 지난 100일 간 참일 인(忍)자를 수없이 새겨왔지만, 이 모든 어려움을 문재인정부 성공을 위한 숙명으로 생각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또 야당의 ‘기습 퇴장’으로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지연됐던 것과 관련해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던진 자유한국당에 1차적 책임이 있지만, 이마저 대비했어야 하는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회고했다.

최승욱 기자 applesu@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