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사업 허와 실-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경제성 검토 없이 ‘지하화’ 고집… 사업차질 우려
대전도시철도 2호선의 지하화 사업을 둘러싼 공방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정부가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함에 따라 머지않아 사업이 본궤도에 들어설 것이 확실시되기 때문이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은 진잠∼신탄진을 잇는 X형 노선이 아닌 대전 도심을 도는 순환선으로 건설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지난 6일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충청권 철도망 사업이 포함돼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해 상당히 유리한 환경이 조성됐다”며 “2호선은 진잠에서 출발해 오정동이나 중리동까지 오고, 정부청사를 거쳐 유성으로 가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100% 순환선은 아니지만 순환선의 모형이며 반 순환형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순환선이라도 해도 큰 차이는 없을 듯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노선이 순환형으로 변경될 경우 어떤 기종의 차량을 선택할 것인가와 지하화 여부는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있는 상태다.
지난 선거에서 염 시장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의 ‘중전철 지하화’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당시 상대 후보가 주장했던 ‘경전철 지상화’ 공약과는 정반대 입장이었다.
그러나 최근 염 시장은 태도를 바꿨다. 중전철 문제는 엄청난 예산이 소요되는 데다 국비 확보도 쉽지 않다며 경전철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수정한 것. 도시 미관과 장기적 도시발전 등을 고려할 때 지하화가 필요하다는 기본 입장은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
염 시장은 또 기종과 관련, “자기부상열차를 하나의 유력한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안전성 등을 포함한 세부적 측면에 대한 검증이 충분치 않은 상태여서 결정 내릴 단계에 와 있지는 않다”며 “아직 기종을 정확히 말하기 어렵기 때문에 충분한 논의와 검토를 거쳐 확정 짓겠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들은 “광역철도망 계획은 이미 지난 민선4기 때부터 구체화됐던 사안”이라며 “그동안 관련 계획에 대해 여러 차례 구두 보고가 되는 등 사실 관계를 대전시가 충분히 파악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전시가 명확한 입장을 확정하지 못한 채 도시 철도에 대한 정책 혼선을 빚는다면 시민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현재 정부가 권장하는 도시철도 건설 방안은 비용이 적게 드는 경전철 지상화이다. 이에 따라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은 정부의 도시철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 위해 온갖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다. 대전시는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비해 ‘경전철의 일부 지상화’ 방안 등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비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당장 도시 철도 건설사업에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6월 중 기획재정부에 ‘도시철도 건설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현재는 대중교통 수요조사나 경제성 분석 등 타당성 조사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기본적인 요건도 갖춰지지 않은 시점에서 차량 기종과 건설 방식까지 암묵적으로 확정하고 밀어붙이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철도 전문가들도 우려의 목소리를 감추지 않고 있다. 도명식 한밭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대전시가 검토하고 있는 도시철도의 지하화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자기부상열차는 소음과 진동이 적기 때문에 무조건 지하화를 고집하기보다는 지상으로 끌어올리는 대안도 고려해 볼만하다”고 말했다.
대전=정재학 기자 jhjeong@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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