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대형 병설유치원 신설 자제…사립은 독립운영 보장"

Է:2017-04-11 17:29
ϱ
ũ
"표준 유아교육비 현실화…교사 대 유아 비율 맞출 것"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잠실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한국유치원 총연합회 사립유치원 교육자대회에 참석해 교육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1일 '대형 병설유치원 신설 제한'을 골자로 하는 교육 공약을 내놨다.

안 후보는 11일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한국유치원 총연합회 사립유치원 유아교육자대회에서 "대형 병설유치원 신설을 자제하고, 사립유치원에 대해서 독립운영을 보장하고, 시설 특성과 그에 따른 운영을 인정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는 교육 공공성을 위해 사립보다 국공립 확충에 대한 요구가 커지는 분위기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공약이라는 점에서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안 후보는 또 유치원 무상교육, 학제 개편안 등 공약을 소개하면서 "유치원이 필요로 하는 교직원 인건비, 보조교사 지원, 교육과정 운영지원 등을 확대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유아교육기관 교직원 처우 개선을 위해 근무시간을 8시간으로 명확히 하고, 일·가정 양립을 위한 방과 후 활동반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표준 유아교육비를 물가상승과 연동해 현실화하고, 실제 지급되는 유아학비를 표준 유아교육비 이상으로 지급하겠다.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을 맞추겠다"고 약속했다.

안 후보는 "여기에 계신 사립 유치원의 많은 분들이 공교육의 중요한 기둥들이다. 그런데도 공공성에 부합하는 법과 제도개선 지원들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며 "누구나 변화를 두려워하지만 변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가 변화를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