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와이 호놀룰루 섬의 유명한 해수욕장인 와이키키 해변이 오폐수 유입으로 잠정 폐쇄됐다고 미국 언론들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와이키키 해변은 힐튼호텔 등 유명호텔 주변의 해변으로 와이키키 중심부랑 매우 가깝다. 때문에 중심부의 오폐수가 맨홀 등을 통해 쉽게 해변으로 흘러갈 수 있다. 특히 와이키키는 먼바다는 파도가 거세지만 해안가의 모래사장 주변에는 파도가 약해 물이 빠르게 순환되지는 않는 편이다.
이번 와이이키 해변 폐쇄는 전날 폭풍우 속에서 오폐수가 거리 곳곳에 놓여있는 맨홀들을 통해 바다로 흘러들어갔기 때문이다.
바닷가로 흘러들어간 오폐수 양은 무려 50만 갤런(189만ℓ) 이상이라고 하와이 주 환경국은 전했다. 오폐수 유입으로 폐쇄된 해변은 2∼34마일(3.2∼4.5㎞)에 이른다.
해변으로 오폐수가 다량 흘러든 것은 전날 폭우 속에서 홍수를 막기 위해 누군가 맨홀 뚜껑을 열어놓은 게 주요 원인이라고 현지 방송인 하와이 뉴스 나우가 전했다.
맨홀 뚜껑이 열리면서 안에 있던 오폐수가 쏟아지는 빗물과 함께 거리로 넘쳐흘러 바다로 그대로 유입됐다는 것이다.
현재 와이키키 해변에서는 통제요원들이 관광객들의 바다 입수를 막고 있다. 해변 폐쇄 조치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하와이 당국은 수질검사를 한 뒤 개방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와이키키 해변에서 열릴 예정이던 듀크스 해변축제도 취소됐다. 이 축제는 하와이 출신의 원주민 수영 선수 듀크 파오아 카하나무크를 기리기 위한 연례 행사다. 특히 올해는 카하나무크의 탄생 125돌이다.
그는 1912년 스톡홀름 올림픽에 처음 참가해 100m 자유형에서 첫 금메달을 따고 1920년 안트베르펜 올림픽에서 100m 자유형과 800m 자유형 계주에서 금메달을 땄다. 와이키키 해변에는 그를 기리는 동상이 세워져 있고, 매일 같이 관광객들과 현지 주민들의 동상 주변에 꽃다발을 갖다놓기도 한다.
손병호 기자 bhson@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하와이 와이키키 해변 일시폐쇄…오폐수 189만ℓ 유입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