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 교수들 “수업 중에 노트북 사용하지마!”

Է:2013-02-20 18:49
ϱ
ũ
하버드대 교수들 “수업 중에 노트북 사용하지마!”

강의 중 학생들의 노트북 컴퓨터 사용을 금지하는 하버드대 교수들이 늘고 있다. 19일(현지시간) 하버드대 학보인 ‘더 하버드 크림슨’에 따르면 교수들은 학생들이 인터넷 검색을 하거나 강의 내용을 받아치기에 급급해 수업에 집중을 하지 못한다면서 노트북 사용을 자제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브라운대 소속 방문교수로 역사 수업을 맡은 새뮤얼 지프 교수는 “학생들이 노트북을 갖고 다니면서 (수업 중) 인터넷을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라고 말했다. 저서 ‘정의란 무엇인가’로 한국에도 널리 알려진 정치철학 교수 마이클 샌델도 수업 중 노트북 사용을 금지했다.

앨리슨 시몬 교수는 “점점 많은 교수들이 강의 중 노트북 사용 문제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몬 교수는 노트북 사용에 장점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옆 학생에게 타이핑 소리로 피해를 줄 수 있고 인터넷 서핑으로 산만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철학과 수업에서 노트북 사용을 금지했다고 설명했다. 설명을 그대로 받아치느라 수업의 핵심적인 개념들을 종합할 능력이 없어진다는 것도 교수들의 걱정거리다.

그러나 어린 시절부터 컴퓨터 사용에 익숙해진 학생들의 생각은 다르다. 샌델 교수의 강의를 듣던 헨리 리미톤 군은 강의 속도를 따라가기 어렵다고 판단해 노트북으로 필기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몇 주 후 샌델 교수가 노트북 사용을 금지시키자 다시 필기도구를 붙잡고 끙끙대야 했다. 리미톤은 “교수들은 규칙을 만드는 대신 학생들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학생 대부분은 10대 후반∼20대 초반의 ‘디지털 네이티브’다.

‘더 하버드 크림슨’은 “학교가 온라인 교육시스템 ‘EdX’를 시작하면서 디지털 교육을 받아들이려는 것과 달리 강의실의 전통적인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컴퓨터를 끄도록 요구하고 있다”고 적고 있다. 하버드 인문자연과학교수부 제프 닐 대변인은 “수업 중 노트북 사용에 대한 공식 입장은 없다”면서도 “교수들이 자기 재량껏 할 수는 있다”고 밝혔다.

양진영 기자 hansin@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