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하 LG전자 사장 “LG만의 세탁기·냉장고 2015년 유럽서 1등 목표”
LG전자 HA(가전)사업본부 이영하 사장은 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IFA 2011’ 전시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스마트 가전과 현지화 전략을 앞세워 2015년까지 세탁기와 냉장고 시장에서 유럽 1위를 달성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사장은 “LG만의 독자기술로 절약과 편리성을 갖춘 프리미엄 제품으로 승부에 나설 것”이라며 “유럽은 전통적인 현지 브랜드가 강세인 시장인 만큼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과 적극적인 투자를 병행해 선두권 입지를 높여 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유럽 가전시장은 글로벌 1위로 가기 위한 전략적 요충지”라며 “유럽시장 점유율을 2015년까지 매출액 기준 세탁기 13%, 냉장고 12.5%(빌트인 제외)로 각각 끌어올려 양대 제품의 1위를 차지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LG전자의 점유율은 세탁기가 6∼7%, 냉장고는 8% 수준이다.
또 “우선 유럽시장에 독자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가전을 본격 출시,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우선 영국에서 올해 말 스마트 냉장고 출시를 시작으로 스마트 세탁기·오븐·로봇청소기 등 제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스마트 가전의 유럽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 본격 가동으로 유럽 소비자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한편 물류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브로츠와프 공장은 냉장고 생산라인을 100만대(기존 30만대) 규모로 증설하고 세탁기 라인을 100만대 규모로 신설해 올 하반기부터 본격 가동 중이다. LG전자는 신개념 의류 관리기 ‘스타일러’를 10월부터 북유럽에 먼저 출시하고 유럽 전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베를린=맹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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