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교육 성과로… 에스토니아, 유럽 최고 ‘新교육 강국’ 됐다

Է:2024-12-20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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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내년 3월 AI 교과서 도입
‘에스토니아 교육 개혁’ 주목

게티이미지뱅크

내년 3월 새 학기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AI 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발트해 연안 작은 나라 에스토니아의 교육 개혁이 주목받고 있다. 에스토니아는 AI를 포함한 에듀테크(교육 정보기술)를 학교 수업에 적극적으로 들여와 성과를 내고 있다. ‘교육 강국’ 핀란드를 밀어내고 유럽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가장 높은 국가가 됐다.

AI 교과서로 핀란드 제치고 유럽 1위

19일 교육계에 따르면 에스토니아는 AI 교과서 도입 이후 ‘신(新)교육 강국’으로 주목받는 국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정기적으로 조사해 발표하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결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2년 조사에서 에스토니아 학생의 읽기 능력은 10~14위 수준이었다. PISA 성적은 표본오차를 고려해 범위로 발표한다. 교육 강국으로 알려진 핀란드 학생들은 3~5위였다. 2018년 조사에서 에스토니아는 3~7위를 기록해 핀란드(3~9위)보다 약간 높았고, 2022년에는 2~12위로 핀란드(9~26위)를 크게 앞질렀다.

수학도 AI 교과서 도입 이후 순위가 올랐다. 2012년 10~14위에서 2022년에는 6~9위로 최상위권에 자리매김했다. 3~7위 한국보다는 처지는 성적표지만 핀란드 10~30위보다는 훨씬 앞서 유럽 1위에 올랐다. 에스토니아 정부는 PISA 순위가 올라간 것에 대해 AI 기술을 활용한 적극적인 디지털 전환 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에스토니아 정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에스토니아는 2016년부터 AI 교과서를 본격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다. 에스토니아의 AI 교과서는 ‘교육문헌(education literature)’이란 이름으로 정부가 정한 심사방식에 따라 출판사가 교사, 전문연구자 등으로 구성된 검토 그룹에 최소 두 차례의 검토를 받는다. 이는 정부 검정을 거치는 한국의 AI 교과서와 흡사하다는 게 교육부 설명이다. 다만 적용된 AI 기술은 초기 수준으로 보인다. 에스토니아 정부는 ‘교과목 내, 교과목 간 연관된 교육 콘텐츠를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 기능을 적용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교육부도 AI 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에스토니아의 디지털교육 혁신 시스템을 분석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과거 국내에서 시도했던 서책형 교과서를 디지털 파일(PDF)로 단순 변환했던 디지털 교과서와 현재 개발돼 내년 도입할 예정인 AI 교과서의 중간 수준 교과서로 보인다”며 “(에스토니아 AI 교과서는) 학습 콘텐츠를 제공해 학생 스스로 공부하도록 돕지만 우리가 내년 도입하는 AI 교과서처럼 AI가 학생 수준을 진단해 교사 도움을 받아 맞춤형 수업을 시도하는 단계는 아니다”고 평가했다. 이어 “에스토니아는 향후 AI 교과서에 챗GPT와 대화하는 교과서로 고도화할 방안을 검토할 계획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정치라는 암초 걸린 한국 ‘AI 교육 혁신’

AI 교과서는 교실 혁신을 통해 공교육 경쟁력을 높인다는 목표로 추진됐다. 사교육은 학생 수준별 맞춤형 학습이 보편화돼 있다. 학원은 들어갈 때 레벨테스트를 거쳐 학급을 나누고, 학습 진도 등에 맞춰 레벨테스트를 다시 받아 높은 수준의 반으로 이동하는 시스템이다. 수준별 수업과 학습 동기 부여가 확실하다. 하지만 공교육은 수준이 천차만별인 학생 20~30명이 똑같은 수업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다양한 혁신 시도가 있었지만 학생 평균에 맞춰야 하는 공교육의 한계에 가로막혀 번번이 좌초됐다. AI 기술 고도화로 공교육에서도 수준별 수업이 구현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열리자 정부는 AI 교과서란 형태로 이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AI 교과서는 위기를 맞고 있다. 교사와 학부모의 ‘막연한 거부감’이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막상 AI 교과서가 실제 수업에 쓰이기 시작하면 생각이 달라질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지난 13~15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가 열렸다. 현장에서 진행된 AI 교과서 공개수업 시연 행사 후 실시된 설문 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 수업 시연을 눈으로 본 교사와 학부모들의 호감도가 올라갔다. 조사에 참여한 학부모 176명은 수업 시연을 보기 전 학생 맞춤형 수업에 대해 다소 회의적인 3.59점(5점 만점)을 줬으나 시연을 본 뒤 4.27점으로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조사에 참여한 교사 356명도 수업을 본 뒤 AI 교과서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졌다. AI 교과서가 도입되면 ‘학생 스스로 학습 목표 설정 등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할 수 있다’란 항목에 대해 시연을 보기 전에는 3.97점이었지만 수업 후 4.34로 올랐다.

정책 도입을 둘러싼 정치적 상황도 녹록지 않다. AI 교과서가 ‘윤석열표’ 정책으로 야당의 타깃이 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AI 교과서의 교과서 지위를 박탈하는 법안 처리를 시도하고 있다. 국회 교육위와 법제사법위를 거쳐 현재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있다. 법안이 통과되면 AI 교과서는 ‘교육자료’가 된다. 이렇게 되면 사용 여부를 학교 선택에 맡겨야 하기 때문에 교육 격차가 더 확대될 수 있다. 특히 사교육을 접하기 어려운 저소득층 학생들의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나온다.

야당은 또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특별교부금의 일부(0.8%)를 할당한 ‘디지털교육혁신특별교부금’을 폐지하는 법안도 추진 중이다. 교사의 AI 역량을 강화하는 연수 등을 위해 2026년까지 한시적으로 마련해놓은 예산이었다. 정부는 수업을 바꾸려면 AI 교과서를 활용하는 교사들 역량이 강화돼야 하므로 꼭 필요한 돈이란 입장이다. AI 교과서가 교육자료가 되고, 디지털 전환을 위한 예산이 사라지면 디지털 혁신은 물거품이 된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같은 야당의 움직임에 민주당 출신으로 국회의장을 지냈던 김진표 전 의장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에스토니아는 독립 30년 만에 PISA에서 유럽 최상위권의 성적을 거두는 등 교육 기적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런 혁신을 위해서는 AI 교과서의 법적 지위가 교과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AI 교과서가 교육자료로 전환하면) 대한민국의 성장과 발전을 저해했다는 역사적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도경 교육전문기자 yido@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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