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자씨] 닭 울음 교회

Է:2024-10-04 03:04
ϱ
ũ

예루살렘 겟세마네 동산 맞은편에 교회가 세워져 있습니다. 교회 이름이 ‘베드로 통곡 기념교회’입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닭 울음 교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교회 이름이 매우 낯설기만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 교회 지붕 꼭대기 십자가 위에는 닭 모형이 달려 있습니다. 십자가 위에 닭 모형이 세워져 있는 것을 보면 의아하기만 합니다. 십자가와 닭이 쉽게 매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베드로가 새벽 닭이 울기 전에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했음을 잊지 말라는 이유라는 설명을 듣고 나면 그제서야 이해가 됩니다.

처음 볼 때는 매우 낯선 모습이지만 그 모양을 보고 또 보고 다시 볼 때는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베드로의 모습에서 나의 모습을 발견합니다. 예수님을 세 번씩이나 부인했다면 제자로서는 자격 미달입니다. 구제 불능입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부인한 후 곧바로 닭 울음소리를 듣고 심히 통곡했습니다. 예수님은 그런 베드로를 탓하거나 나무라거나 내치지 않으셨습니다. 은혜가 무엇입니까. 베드로를 정죄하지 않으신 것이 은혜입니다. 오늘도 은혜로 살아갑니다. 은혜가 우리 삶의 전부이기 때문입니다.

이장균 목사(순복음강남교회)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Ŀ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