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 전체기사

프랜차이즈 창업, 길게 보는 안목이 ‘성공 포인트’

프랜차이즈 창업, 길게 보는 안목이 ‘성공 포인트’ 기사의 사진
[쿠키 건강] 최근 퇴직 및 은퇴자는 물론 직장인, 주부,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창업전선에 뛰어드는 이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창업시장 과잉현상은 결코 성공창업 비율과 비례하지 않는다. 창업시장에 뛰어든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전문적인 창업노하우나 경영 지식이 부족해 단기간에 성공 창업을 이루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우수한 아이템을 찾아 지속적이고 꾸준한 투자를 이어갈 때 성공 창업의 기회를 얻게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창업시장의 추세 역시 우수 창업아이템을 찾는데 집중하는 모습이다. 그렇다면 우수 창업아이템이라 불러도 좋을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해 한 번 살펴보자.

◇프렌치 이자카야 ‘사이야’= 프렌치 이자카야 ‘사이야’는 최근 행보가 유독 돋보이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고즈넉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이자카야 특유의 분위기가 여타의 주점들과는 확실한 차별화를 꾀하고 있고, 무엇보다 유럽식 조리법을 적용해 풍성한 퓨전 메뉴라인을 구성하면서 업그레이드된 이자카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창업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있다.

‘사이야’ 관계자는 “주점창업을 위한 아이템 선정 시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특성화라는 측면을 자세히 봐야 하는데 사이야의 경우 이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다”며 “성공적인 소자본창업 사례도 많이 알려져 최근에는 소자본창업 가맹점 문의가 많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사이야’의 창업경쟁력은 전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편안한 브랜드 콘셉트와 비교적 저렴한 창업비용이다. 주점창업 시 소요되는 높은 창업비용은 ‘사이야’에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소자본 주점창업을 찾고 있는 경우라면 수익성을 갖춘 ‘사이야’를 자세히 살펴볼 것을 추천한다.

◇신개념 복합놀이공간 ‘스마일 멀티방’= 외식창업이 다소 부담스러운 경우라면 신개념 복합놀이문화공간인 ‘스마일 멀티방’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노래방, PC방, 영화 감상실, 게임방, 카페 등이 접목된 ‘스마일 멀티방’은 입장과 동시에 이 모든 것을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 친구들의 약속 장소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스마일 멀티방’ 관계자는 “멀티방은 폭넓은 고객층이 이용하기 때문에 비수기 없이 안정적인 매출달성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라며 “매장 운영 면에 있어서도 비교적 편리하기 때문에 특별한 경력이나 창업경험이 없어도 안정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멀티방 창업의 경우 일단 오픈을 하고 나면 특별히 신경 쓸 게 없어 직장인들의 투잡 아이템으로도 추천할 만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투자비용 및 경력 대비 안정적이고 편안한 창업을 원하는 경우 도전하기 좋다.

◇화덕치킨전문점 ‘화꾸닭’=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창업을 원한다면 치킨창업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화덕치킨전문점 ‘화꾸닭’과 같이 새로운 조리법을 통해 색다른 치킨메뉴를 선보이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라면 충분히 도전해 볼만 하다.

‘화꾸닭’ 관계자는 “현재 치킨시장이 대형 브랜드를 비롯해 군소 업체들까지 난립하면서 경쟁이 치열한 것이 흠이지만 이 또한 남다른 개성만 지니고 있다면 얼마든지 극복 가능하다”며 “화덕구이 치킨을 선보이는 화꾸닭의 경우 대중성 높은 메뉴에 이태리에서 공수한 화덕에서 구워 낸 치킨이라는 독특한 개성을 부여함으로써 그 입지를 확실히 하고 있다”고 전했다.

‘화꾸닭’은 기존 치킨 조리법과 차별화된 화덕치킨을 통해 치킨 브랜드가 갖춰야 할 경쟁력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보여주고 있고, 더 나아가 깔끔하고 세련된 매장의 인테리어까지 챙기는 세심함으로 치킨업계의 많은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치킨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화꾸닭’을 눈여겨보는 것이 좋다.

◇색다른 수작요리주점 ‘리스핀’= 즐거움이 가득한 수작요리주점 ‘리스핀’은 좀 더 경쟁력 있는 주점 창업을 원하는 이들에게 권할 만하다. 클럽의 열정적인 분위기와 주점의 편안함, 여기에 전문 DJ의 디제잉까지 겸비해 기존의 주점들과는 확실한 차별화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리스핀’ 관계자는 “벽면을 둘러싸고 있는 스크린에서 쏟아지는 화려한 영상과 강력한 사운드에 의한 클럽식 분위기, 수작요리 주점이 적절히 결합돼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을 아우를 수 있다는 것이 리스핀의 장점”이라며 “기존의 주점과는 다른 경쟁력을 고객층을 흡수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는다면 리스핀이 그 해답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리스핀’의 본사의 지원시스템 역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색다른 콘셉트를 내세우고 있어 매장운영이 조금은 힘들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본사의 체계적인 지원을 받으면 경험이 없는 초보창업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다. 본사의 운영지원시스템을 비롯해 메뉴개발시스템, 마케팅지원시스템 등을 통해 확실하게 뒷받침하기 때문. 주점창업이나 술집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리스핀’을 기억하자.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X 페이스북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