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건조증은 피부보습관리로 관리하고, 아토피는 면역력 키워 치료
[쿠키 건강] 우리 아이가 매일 밤 온몸을 벅벅 긁는다면? 최근 건조한 날씨가 이어짐에 따라 온몸을 긁어대 붉게 부어오르거나 심지어 피가 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낮에는 가려움증을 잊은 듯 하다가 밤만 되면 긁기 시작하니 속이 탈 노릇이다. 그나마 일시적으로 피부가 건조하다면 간단한 문제지만 아토피 피부염은 아닌지 걱정이 커져만 간다. 임경록 목동 함소아한의원 원장의 도움으로 피부 건조증과 아토피 피부염의 차이와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피부 건조증, 청결유지와 보습제로 관리
피부 건조증은 말 그대로 피부가 건조해서 생기는 증상이다. 피부는 외부 자극을 스스로 이겨낼 수 있어 가벼운 상처나 자극에는 땀이나 각질들이 쿠션 역할을 하면서 피부를 지킨다. 그런데 분비물이 너무 많거나 적으면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즉 피부의 유분량이 적으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고 각질이 많이 생기면서 각질 사이사이에 작은 상처가 생기거나 이물질들의 자극으로 피부가 가렵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요즘처럼 외부 활동이 늘어나면서 자외선과 먼지, 황사로 인한 외부 자극이 많아지고 건조한 환경으로 피부도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이다. 봄철 일시적인 피부 건조증은 청결 유지와 보습제로 피부 보습 관리만 잘 해준다면 무리 없이 지낼 수 있다.
◇아토피, 피부 가려움증과 가족력으로 판단
하지만 피부 가려움증이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긁어서 상처가 생길 정도로 심한 경우에는 다른 피부염을 의심해야 한다. 가려움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피부질환은 바로 아토피성 피부염이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선천성 과민 반응을 가진 알레르기가 피부에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단순히 피부에 가려움증과 발진이 있다고 아토피성 피부염은 아니다. 홍반, 부종, 심한 소양증, 삼출, 부스럼딱지, 인설 등을 동반하며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염증성 피부 질환을 아토피성 피부염이라고 한다. 아토피성 피부염을 진단하는 또 한 가지 방법은 가족 가운데 천식이나 비염 등 알레르기 질환을 경험한 사람이 있는지 여부다.
◇아토피, 쓴 채소 먹이고 알레르기 물질 제거해야
아토피를 가진 아이는 식생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음식의 경우 보통 우유, 계란, 땅콩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소량을 먹인 뒤 아이의 피부 반응을 보고 먹이는 게 좋다. 몸속에 열이 많으면 아토피성 피부염이 발생하기 쉬우니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고 초콜릿, 과자, 청량음료 등 단 음식도 아이의 면역력을 떨어뜨려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섭취를 줄여야 한다. 쓴맛 채소는 몸 안의 독소를 배출시키고 몸 안에 생긴 열도 식혀주니 상추나 깻잎, 치커리 등을 먹이도록 하자. 카펫, 천 소파, 털이 날리는 인형 등은 집먼지 진드기가 살기 쉬우니 모두 치우는 것이 좋다. 애완동물의 분비물이나 털도 치명적이니 가급적 피하고 만진 후에는 깨끗이 씻기도록 한다.
한방에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을 아토피 치료의 근본으로 본다. 음기를 보충해 몸속 열을 낮추고, 폐의 기운을 살려 외부의 나쁜 기운을 방어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런 치료를 통해 몸속으로는 정기를 보강하고 몸 밖으로는 피부의 재생력,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Tip. 가려움증을 예방하는 한방음식]
△다시마 녹두죽= 다시마 40g을 물에 담가서 불렸다가 깨끗한 물로 씻은 후 녹두 50g과 물 300ml를 넣고 끓인다. 녹두가 다 익으면 흑설탕을 넣고 플레인 요구르트 형태가 될 때까지 다시 끓인 후 한번에 150g씩 하루 2회 먹이면 된다.
△적조두죽= 적소두(팥)와 쌀을 깨끗이 씻은 후 냄비에 물을 적당량 부어 죽을 끓인다. 흑설탕으로 맛을 조절해 하루 2번 먹인다.
△말린 옥수수수염차= 냄비에 옥수수수염 15g과 물 400ml를 넣고 20분간 끓인 후 수염은 건저내고 매일 1~2회씩 한 컵씩 먹인다.
△대추절임= 잘게 썬 생강 40g과 대추 300개, 황기 40g, 백출 10g, 방풍 10g을 약 보자기에 싸서 단지에 넣는다. 단지에 황주 500ml를 부은 다음 보자기를 흔든다. 단지를 밀봉해서 6개월 정도 두었다가 하루에 대추 4~5개씩 2~3번 정도 먹이면 좋다.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밤마다 온몸을 긁으면서 잔다면, 아토피? 건조증?
Ŭ! ̳?
Ϻ IJ о
õ